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에게 맞는 음식과 생활패턴에 대해서 알려주는 8가지 체질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러분 중 많은 분들이 이제마의 사상체질을 알고 계실 겁니다. 모든 사람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개인에 특성에 따라 치료를 달리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이렇게 쓰고보니 요즘 한창 의학에서 대두되고 있는 개인 맞춤형 치료를 수백년도 전에 먼저 창시한 대단한 분으로 느껴지는 군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8체질은 기존의 사상체질을 업그레이드 한 개념입니다. 음양오행이론을 접목시켜 사상체질을 다시 수(물), 목(나무), 금(쇠), 토(땅)로 나누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보니 낯이 익으시지요? 요일 순서로 기억하시면 되겠네요! 이에 대해서 좀 더 이해하시기 쉽게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상체질에서는 체질을 양과 음으로 이분화를 합니다. 이후 상대적으로 기운이 크면 대, 기운이 작으면 소로 구별하지요. 8체질에서는 사상체질의 음/양 구분에 수/목/금/토 의 구분을 더합니다. 따라서 수음/수양, 목음/목양, 금음/금양, 토음/토양, 이렇게 총 8가지로 나뉘게 되지요. 따라서 자신의 정확한 8체질 자가진단을 하기 위해선 사상체질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다음의 설명을 보시고 본인이 음의 기운이 강한지, 양의 기운이 강한지 확인해보세요!
상체가 발달하면 양! 근육이 적은 편이면 음!
하나의 잣대로 자신의 체질을 구별하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개념 정리를 위해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양의 기운이 강한 분들은 하체에 비해 상체가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 중 특히 하체가 빈약하고 마른 분들은 소양인에 속하고 나머지는 태양인에 속한다 보시면 됩니다. 음의 기운이 강한 분들은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하는 편 입니다. 비대한 분이라면 태음인, 마르고 왜소한 분이라면 소음인으로 정리해볼 수 있겠네요! 다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체질 구분 등은 한의사와 상담하셔서 제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장기가 있습니다!
8체질에서는 사상체질과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장기의 활성도에 대한 정보를 제시합니다. 8가지 체질에 따라 신체기관의 활성도 순위를 알려주지요. 해당되는 장기는 심장, 폐, 간의 주요장기를 비롯하여 위, 췌장, 쓸개, 소장, 대장 등의 소화기관을 포함합니다. 이외에도 신장, 방광 등의 소변관련 기관과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까지 다양한 신체기관을 망라합니다.
수양체질 : 겨울을 좋아하고 살이 잘 찌지 않으시는 분
수양체질을 가진 분들은 체질 상 땀을 많이 흘리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 철에 더 컨디션이 좋아지지요. 이런 분들은 여름을 잘 보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세 걱정은 접어두시고 에어컨을 항시 가동하시고 냉수로 목욕을 자주해주시면 좋습니다. 전기세 아끼려다 병원비가 더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결론적으로는 땀을 흘리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게 드시는 편이기 때문에 대변을 자주 보진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변비로 고생하는 편은 아니시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장기 활성화도 - (강함) 신장/방광 ← 폐/대장 ← 간/쓸개 ← 심장/소장 ← 위장/췌장
유익한 음식 - 육식류(돼지 제외), 현미, 찹쌀, 매운음식, 인삼 등
목양체질 : 컨디션에 따라 땀이 잘나오거나 안나오는 분
목양체질을 가진 분들은 컨디션이 좋을 때는 땀이 자주나다가도, 컨디션이 나빠지면 땀이 안나는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땀을 흘려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자주 하셔서 땀을 빼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목양체질인 분들은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강하시기 때문에 과음을 해도 티가 안나기 때문이지요. 간은 침묵의 장기이기 때문에 과음하다가는 한번에 훅! 갈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장기 활성화도 - (강함) 간/쓸개 ← 신장/방광 ← 심장/소장 ← 위장/쓸개 ← 폐/대장 (약함)
유익한 음식 - 육식류, 곡식류, 근채류, 견과류 등
금양체질 : 고기를 드시면 속이 불편하고 피부가 건조한 분
금양체질인 분들은 기본적으로 약과 건강기능식품 등이 몸에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육류를 드시면 몸이 더욱 힘드신 경우가 많지요.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간이 약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고기 대신 채소류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부족한 단백질은 등푸른생선류로 채우시기 바랍니다. 땀을 많이 내는 것은 좋지 않으며 허리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기 활성화도 - (강함) 폐/대장 ← 위장/췌장 ← 심장/소장 ← 신장/방광 ← 간/쓸개
유익한 음식 - 채소류, 생선류, 과일류 등
토양체질 : 다소 급하지만 활발하고 사교적인 성격인 분
토양체질을 가진 분들은 전형적인 태양인의 체형을 갖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체가 발달되었고 하체는 다소 빈약한 편이지요. 그리고 성격이 매우 외향적이고 스테미너가 넘치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이 영업을 하신다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네요! 토양체질은 손발에 땀이 많은 편이라는 것도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이지요! 하지만 성격이 급한 편이기 때문에 좀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몸의 많은 열로 인해서 얼굴붉어짐, 안구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소화기능이 좋은 편이지만 과식을 주의하시기 바라며 매운 음식은 몸에 맞지 않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장기 활성화도 - (강함) 위장/췌장 ← 소장/심장 ← 간/쓸개 ← 폐/대장 ← 신장/방광
유익한 음식 - 곡식류, 채소류, 생선류, 과일류 등
::
::
자신의 8체질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무료로 쉽게 자신의 8체질을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총 71가지 질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해서 언제나(매우), 평소에(상당히), 때로는(조금), 매우적다(약간), 해당없다(원래아님) 의 5가지 답변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이는 참고용이며 정확한 진단은 한의사의 진료가 필요함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8체질 중 '양'에 해당하는 체질 4가지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상단 사상체질 중 음에 해당 하는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여러분의 건강한 하루를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