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려분 안녕하세요. Dr.만물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성 분들이 꼭 알아두셔야 할 상식을 한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초대받지 않은 손님, 생리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생리통이 심한 분들에게는 고역과 같은 시간이겠지만,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생리의 패턴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평소보다 생리양이 눈에 띄게 줄거나 늘어난다면 이는 질병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9/05/21 - [건강정보] - 생리양 급감, 생리양이 줄었어요?! 병원 가기 전 3가지만 확인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은 피가 나올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사랑하는 아내와 여자친구의 건강을 함께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피가 검어지는 현상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생리 검은피는 큰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액 속의 철분은 공기에 노출되게 되면 산화철로 변하게 됩니다. 산화철은 검은 색에 가까운 어두운 색을 가지고 있지요. 따라서 생리혈 뿐만 아니라 다른 피도 공기 중에 방치되면 검은 색으로 변하는 것 입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상처 위에 앉은 딱지를 생각하시면 되겠지요? 하지만 100% 안심하시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생리혈이 공기중에 오래 노출되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 생리할 때와 다름 없이 행동하셨는데도 검은피가 확인된다면 뭔가 달라졌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왜 갑자기 생리혈의 공기노출시간이 늘어났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확인해보록 하겠습니다.
::
::
생리대를 자주 교체해주세요!
생리대에 생리혈이 뭍은 채로 방치가 된다면 당연하게도 공기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생리대에 뭍은 혈액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지요. 따라서 검은피 생리를 확인하셨다면 가장 먼저 생리대를 제 때 자주 갈아줬는지 상기해보시기 바랍니다. 생리혈의 눈에 띄는 증감이 없고, 통증의 변화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생리대 교체하는 것을 깜박하셨다면 검은피를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청결 유지를 위해서도 생리대는 제때 잘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신가요?
컨디션이 안좋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 생리 검은피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제대로 생리혈이 배출되지 않아서 자궁이나 질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지요. 이에 의해 생리혈이 검을색을 띌 수 있습니다. 근래 몸 상태가 좋지 않으셨거나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있는 분들은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시면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에 걱정마시고 편안히 휴식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리 검은피가 반복된다면? 부정출혈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우는 일회성으로 검은 생리혈이 확인되었을 때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매 회 생리하실 때 마다 검은피가 확인된다면 즉시 산부인과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생리 검은피가 부정출혈의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부정출혈이 있을 경우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의 경우에도 검은 생리혈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덩어리 진 생리가 함께 발견될 가능성이 있으니 유심히 잘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자궁질환이 있을 경우 통증이나 악취 등의 부가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셔서 적절하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생리 검은피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떤 질환등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피가 검어지는 현상은 지극히 정상이나, 반복될 경우 다른 질환의 증거가 될 수 있으니 유심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여러분의 오늘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