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헐적 단식 부작용 알아보고 건강하게 살 빼세요!

by °* 2019. 4. 16.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다이어트 방법인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무조건 굶는 것이 아닌, 굶는 시간과 식사 시간을 정해놓고 식이조절을 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입니다. 인류의 역사가 시작한 이래로 안정적/정기적으로 식사를 꾸준히 섭취할 수 있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불과 50년 전만 해도 식량 부족의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지요. 그럼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몸의 적응력에 있습니다. 몸은 식사가 부족한 상태가 되면 소화기관의 효율이 상승하여, 조금만 먹어도 최대한 영양소를 흡수해냅니다. 그런데 이러한 생존방법이 현대에서는 오히려 다이어트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급작스러운 체중 감소가 생기면 몸은 영양소 흡수에 총력을 다하게 되고, 같은 양을 먹어도 쉽게 살이 찌게 되는 것이지요.


1일1식 부작용, SBS스페셜 간헐적단식,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16:8,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 효과, 방탄커피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 아침형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은 우리의 몸을 속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사와 단식을 간헐적으로 반복하다보면 우리 몸은 긴급한 상태인지 아닌지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고효율의 영양소 흡수 모드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지요. 몸의 소화효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은 줄일 수 있는, 그럼에도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인 간헐적 단식이 요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간헐적 단식은 어떻게 하나요?
  간헐적 단식의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16:8 방법으로 16시간 단식 후 8시간 동안만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 따르면 아침을 거른 후 12~1시에 식사를 한 후 저녁 8~9시까지만 음식을 섭취한 후 다시 음식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5:2 방법인데요, 일주일 중 5일은 일반적인 식사를 하시고 나머지 2일은 500kcal 내외의 적은 양만 섭취하시는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실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전체적인 섭취 칼로리는 줄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평소보단 1/3정도는 적게 드시면서 간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일1식 부작용, SBS스페셜 간헐적단식,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16:8,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 효과, 방탄커피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 아침형 간헐적 단식 방법



이런 분들은 간헐적 단식하시면 안됩니다!
  간헐적 단식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지만 개인에 따라 해서는 안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선 소화기 관련 질환이나 암,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산부의 경우에도 태아의 영양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피하셔야 뎄지요?


::

  일반인의 경우에도 피곤함, 무기력함, 우울감, 체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력의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는 간헐적 단식과 함께 과하지 않은 꾸준한 운동도 중요합니다. 간헐적 단식과 가벼운 운동을 함께 하신다면 훨씬 좋은 다이어트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 부작용과 원리, 그리고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원칙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시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보다 더욱 건강한 여러분의 내일이 되기를 바라며,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여러준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