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밤 효능 알고먹으면 효능은 100%! 부작용은 0%!!

by °* 2019. 11. 20.

군밤효능, 밤속껍질효능, 밤을많이먹으면, 삶은밤 효능, 밤 부작용, 밤, 찐밤 효능, 생밤효능, 밤 칼로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에 대한 얘기를 드려보고자 합니다. 밤은 가을에 주로 수확되는데 단맛이 아주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더구나 밤에는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밤을 과량으로 드시게 되면 각종 이상신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시고, 맛있는 밤을 더욱 건강하게 드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 ::

#1.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밤!

먼저 가장 주목할만한 밤의 영양분은 바로 비타민 입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 B군까지 함유하고 있지요. 먼저 비타민 A의 경우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분 입니다. 특히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 어두운 밤에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 등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챙겨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의 경우 매우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분들이 가장 잘 챙겨드시는 영양분이라 생각합니다. 밤의 경우 달콤한 맛으로 인해 술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주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알코올과 함께 섭취할 경우 숙취를 효과적으로 해소해준다는 부가적인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다음부터 을 한 잔 기울이실 때 고소한 군밤을 함께 즐겨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비타민 B군의 경우 단일 물질이 아니라 여러가지 비타민의 총칭이라 볼수 있는데요, 주목할만한 비타민 B군으로 엽산이 있습니다. 엽산은 세포의 분열 및 성장에 주로 관여하는데, 특히 임신을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챙겨드셔야 할 영양분 이지요. 임신계획이 없는 분들이라도 빈혈 예방 및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에게 모두 필요한 영양분 입니다.

군밤효능, 밤속껍질효능, 밤을많이먹으면, 삶은밤 효능, 밤 부작용, 밤, 찐밤 효능, 생밤효능, 밤 칼로리찌거나 구우면 더 맛있어지는 밤!


#2. 필수적인 오메가-6, 리놀레산

밤에는 비타민 외에도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중요한 영양분은 바로 리놀레산입니다. 오메가-6 지방산의 일종으로 우리가 필수로 섭취해야 할 지방산 중에 하나이지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오메가-3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오메가-6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잠깐 오메가-6에 대해 체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 모두 불포화지방산인데요, 체내에서는 두 물질이 적절한 비율로 존재해야 합니다. 오메가-3가 좋다고 너무 많이 드셔서 이 비율이 깨지게 된다면 각종 건강 이상신호가 찾아올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오메가-3를 섭취하시는 분들은 오메가-6도 함께 챙겨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에서는 리놀레산이 부족해질 때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피부가 벗겨지거나 탈모 증상이 나타나고 상처가 잘 치유되지 않는 현상들이 발견되었지요. 사람에게서도 정확하게 동일하게 발생한다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궤양성 대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

#3.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있는 밤!

밤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각종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등이 있는데요,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항산화제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우리 몸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반응성이 큰 활성산소는 세포를 무차별적으로 공격해서 노화의 원인으로 작용하거나 각종 염증, 심지어 암까지도 일으키는 무시무시한 노폐물이지요. 이러한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제 입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에는 여성분들이 주목할만한 특성이 있습니다. 바로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기 때문이지요. 콜라겐 합성효소를 활성화시켜 피부를 재생시켜주고, 피부 색에 관여하여 더 매력적인 피부로 바꿔줍니다. 또한 이 두가지 항산화제 외에도 다양한 항산화성분으로 인해 기억력 증강등의 효과도 있다고 하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군밤효능, 밤속껍질효능, 밤을많이먹으면, 삶은밤 효능, 밤 부작용, 밤, 찐밤 효능, 생밤효능, 밤 칼로리추운 날씨에 따끈한 군밤 어떠신가요?!


#4. 이외에도 놓쳐서는 안될 영양분의 보고, 밤!

앞서 밤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분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체크하시면 좋은 영양분들이 더 있는데요, 그중 하나로 카로티노이드가 있습니다.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이 될 수 있어서 프로비타민A라고도 불리는데요, 각종 식물에 함유되어 붉은색 내지 노란색을 나타내는 영양분 입니다. 이 카로티노이드는 신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밤에는 타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로 떫은 맛을 나타내는데 밤의 껍질 부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타닌은 혈관의 탄력을 높여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치아의 겉 표면인 에나멜 층을 강화하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밤에 들어 있는 각종 효소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적당량의 밤을 꾸준히 드시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5. 한의학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밤?!

밤은 예로부터 그 효능을 인정받아 한의학적으로도 여러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위를 보호하는 기능과 유사하게, 밤은 따뜻한 음식으로 소화기관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신장을 보호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잘 챙겨드시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6. 가장 무서운 밤의 부작용, 칼로리

이렇듯 밤에는 매우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뭐든지 과유불급인 만큼, 밤도 어떤 분들에게는 오히려 건강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여러분이 주의하셔야 할 부작용은 바로 칼로리 입니다. 탄수화물 덩어리인 밤은 과다하게 섭취하실 경우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의 단맛에 반해 여러분도 모르는 새에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외에도 한의학적으로 밤은 따뜻한 음식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과도하게 몸에 열이 쌓일 경우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평소 변비가 있으셨던 분들의 경우 변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때문에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


지금까지 밤의 각종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부터 각종 항산화제, 미네랄까지 풍부한 영양분을 갖고 있는 밤을 잘 챙겨드시면 한단계 건강을 UP할 수 있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과다복용 시 다이어트의 적이 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