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밤 보관법, 완벽 신선하게 100% 보관하는 방법이 있다고?!

by °* 2019. 10. 24.

밤 썩지 않게 보관 하는 방법, 생밤까는법, 생밤효능, 진천 산골 맛집 밤 보관법, 밤삶기, 깍은밤보관법, 생밤보관방법, 밤 보관법, 깐밤 보관법, 깐생밤보관법, 생밤 냉동, 생밤 쉽게 까는 법, 밤관리, 밤오래보관하는법, 생밤 잘까는법, 생밤효능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가을이 되면 탐스러운 제철 과일과 농산물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기다려지는 계절이 바로 가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늘은 높아지고 말은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이 농산품도 수확되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을이 제철인 밤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Dr.만물이 어린 시절에는 부모님을 따라 직접 밤을 딸 수 있는 행사나 축제에 자주 갔습니다. 밤나무를 흔들어 밤송이를 떨구고, 집게와 발로 열심히 밤송이를 해집어서 얻은 밤을 망태에 차곡차곡 담는 뿌듯함이 아직도 기억나네요. 아쉽게도 요즘에는 이러한 체험행사가 많이 축소된 것 같네요.

  제 추억 얘기는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밤은 양에 비해 제법 가격이 나가는 농산품이기 때문에, 한번 구매하실 때 대량으로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아무런 조치없이 사온 밤을 냉장고에 넣어놨다가는 대형 참사가 날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Dr.만물은 주변에서 얻어온 밤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퇴근하고 돌아오면 냉장고로부터 햇볕이 들어오는 창까지 일직선 상에 이상한 벌레같은 것들이 죽어있었지요. 나중에야 알았지만 이는 밤벌레 였습니다. 냉장고 환경에서도 죽지 않고 잘 살아 있다가 문이 열릴 때마다 탈출을 감행해 햇볕을 향해 전진하고 있던 것이었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와 같은 황당한 경우를 겪지 않는 생밤 보관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맛있는 밤을 신선하고 건강하게 잘 보관하셨다가 두고두고 오랫동안 잘 활용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밤 썩지 않게 보관 하는 방법, 생밤까는법, 생밤효능, 진천 산골 맛집 밤 보관법, 밤삶기, 깍은밤보관법, 생밤보관방법, 밤 보관법, 깐밤 보관법, 깐생밤보관법, 생밤 냉동, 생밤 쉽게 까는 법, 밤관리, 밤오래보관하는법, 생밤 잘까는법, 생밤효능달콤하고 고소한 밤! 그러나 그 안에는 무서운 녀석이 있습니다!


냉장보관 하실 때는 소금물을 기억하세요!

  먼저 냉장보관 하시는 방법입니다. 밤을 으로 봤을 때는 멀쩡해보여도 내부가 썩어있거나 밤벌레가 들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골라내기 위해서는 육안으로는 거의 불가능하고 특별한 방법을 활용해야 하지요. 바로 소금물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첫번째로 밤을 충분히 물에 담가놓을 수 있을만한 큰 용기를 준비해주세요. 양이 많을 경우 김장에 쓰이는 플라스틱 대야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는 비어있는 용기에 을 가득 붓고 굵은 소금을 적당량 넣어주세요. 소금이 너무 적게 들어갈 경우 소독효과가 미비해지고, 과량으로 들어갈 경우 밤이 쭈글쭈글해질 수 있으니 적당히 간간한 느낌이 들 정도로만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이 소금물에 밤을 10시간 이상 담가주시면 끝 입니다.

  이렇게 소금물에 10시간 이상 담가주시면 가라앉는 밤이 있고 뜨는 밤이 있는데, 물에 뜨는 밤은 모두 버리시면 됩니다. 속이 썩어있는 밤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밤벌레도 소금물로 인해 대부분 사멸하기 때문에 걱정 없지요! 이렇게 골라낸 밤을 깨끗한 물에 2~3회 정도 충분히 헹궈내신 다음에 물기를 제거 후 잘 말려주시면 준비과정은 종료된 것입니다!

  이렇게 잘 말린 밤은 김치통 같은 큰 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주시면 되는데요, 밤 한층을 깔고 신문지를 덮은다음 다시 한층을 까시는 작업을 반복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보관하시면 사이사이의 신문지가 습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더욱 신선하고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뚜껑까지 밀봉하신 후 냉장실에 보관하실 경우 약 3개월 내외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더욱 오래먹는 방법, 냉동보관

  혹시 밤을 너무 많이 구매하셔서 냉장실이 터질 지경이라면, 냉동보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세척과 소독과정이 끝난 잘 마른 밤을 지퍼백 등에 담으셔서 냉동고로 직행 해주시면 됩니다! 껍질을 벗기거나 벗기지 않거나 상관은 없으나, 껍질을 벗겨 냉동보관 하실 경우 밤밥이나 삼계탕 등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껍질 채 냉동보관 하실 경우 끓는 물에 재빠르게 삶아내면 고소한 맛이 가득한 삶은 밤을 즐기실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생밤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밤에는 높은 영양가와 함께 각종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어, 심혈관질환과 피부 및 각종 신체 기관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보관방법을 활용하신다면 몸에 좋은 밤을 오랫동안 두고 드실 수 있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