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단감 보관법 주의해야 하는 이유! 100% 오랫동안 맛있게 먹는 방법은?!

by °* 2019. 11. 9.

단감효능, 단감요리, 단감요리, 단감의 효능, 단감오래보관법, 감보관법, 단감 효능, 단감 보관방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오곡이 익어가고 한 해 고생한 수고를 풍성히 돌려받는,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을 여러분도 좋아하시나요? 현재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시기도 바로 가을인데요, Dr.만물을 좋아하는 가을 제철과일을 마음껏 즐기고 있습니다. 그 중 Dr.만물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단감입니다. 신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아삭함과 달콤함이 느껴지는 단감, 여러분 중에도 공감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철과일이 풍성한 가을이지만, 요즘같이 핵가정화 된 현대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한가지 고민거리가 있습니다. 기껏 산 과일을 다 먹기도 전에 상해버려서 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Dr.만물도 신혼부부라 2인가족인데, 마트에서 아무리 적은 양으로 파는 과일을 사더라도 다 못먹고 버리게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 입니다. 아래에서는 맛있는 단감 어떻게 쉽게 보관하는지 알려드리는 한편, 단감이 몸에 좋은 이유와 많이 먹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까지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단감을 드시길 바랍니다.


:: ::

#1. 비타민과 탄닌이 가득한 단감

먼저 맛있는 단감, 맛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될까요? 단감에는 풍부한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지요. 여러분께서 아시다시피 비타민 A눈 건강을 이롭게 해줍니다. 특히 하루의 대부분을 핸드폰과 모니터를 보면서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분인데요, 비타민 A를 잘 챙겨드시면 눈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중장년층에게 자주 발생하는 백내장 등의 질환도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영양분은 비타민 C인데요, 비타민 C의 효능에 대해서는 아마도 여러분이 저보다 더 많이 알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간단하게만 설명드리자면 비타민 C는 아주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만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피부미용, 혈관건강, 면역력강화 등의 다양한 효능을 경험하실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영양분은 탄닌입니다. 제대로 익지않은 단감이 떫은 맛을 내는 이유가 바로 이 영양분 때문이지요. 탄닌은 폴레페놀의 일종인데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탄닌의 첫번째 작용은 해독입니다. 특히 흡연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데요, 몸에 쌓인 니코틴이나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두번째는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탄닌의 특성으로 인해 유해한 병원균을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요. 세번째는 지혈작용인데요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것은 물론 위장에 생기는 상처까지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탄닌은 특히 단감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꼭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지요?

단감효능, 단감요리, 단감요리, 단감의 효능, 단감오래보관법, 감보관법, 단감 효능, 단감 보관방법단감 아랫면의 움푹들어간 곳을 따라 칼로 써시면 씨를 피할 수 있어요!!


#2. 많이 드시면 속이 불편한 단감

앞서 단감에 들어있는 영양분의 효능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탄닌이 우리 몸에서 굉장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감을 많이 드시면 속이 불편한 분들이 계신데, 이 부작용도 탄닌으로부터 생긴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앞서 말씀드리지 않은 탄닌의 성질 중의 하나는 수분을 흡수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 등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쾌변하기 어려운 분들은 단감을 많이 드시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반대로 과민성 대장으로 인해 자주 설사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요! 또한 탄닌의 다른 부작용으로는 다른 음식들과 함께 섭취했을 때 위산을 중화시켜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저트의 개념으로 식후에 바로 드시지 말고 식간에 출출하실 때 간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

#3. 단감 맛있게 오래먹는 방법은?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단감을 어떻게 보관해야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감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물러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너무 물러질 경우 먹기 힘들거나 먹을 수 없는 상태가 되버리고 맙니다. 단감이 물러지는 가장 큰 이유는 외부공기와 수분에 노출되기 때문인데요, 단감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로 부터 보호를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지퍼백 등을 이용하셔서 최대한 공기를 빼서 밀봉해주시기 바랍니다. 밀봉된 지퍼백은 냉장고에 보관해주시면 끝, 간단하지요? 일반 냉장고의 섭씨 5도 내외의 온도보다는, 0도에 가까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훨씬 더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저온에 보관할 수록 단감의 당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그리고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이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단감 보관법과 함께 단감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꿀같이 달달한 맛을 가지고 있는 단감,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오랫동안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