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화과 효능 100% 높이는 무화과 고르는법과 씻는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방 정리!

by °* 2019. 10. 16.

무화과효능부작용, 무화과 다이어트, 무화과 하루 섭취량, 무화과 의 효능 은, 무화과껍질, 무화과 영양성분, 무화과 영어로, 무화과 제철, 무화과 변비, 무화과말리기,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무화과 크림치즈,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의효능, 무화과 보관, 무화과 껍질, 당뇨 무화과, 무아과효능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엉뚱한 이름으로 불리는, 최근에서야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게 된 과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주인공은 바로 무화과 인데요, 왜 이 무화과라는 이름이 엉뚱한 이름인지 설명을 먼저 드리면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없을 無(무),  꽃 花(화), 열매 果(과)의 한자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말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 입니다. 실제로 무화과나무에 열린 과실을 보면 꽃의 형태가 보이지 않지요. 그러나 꽃처럼 보이는 것이 없다고 해서 이 무화과를 무화과라 부른다면 무화과 입장에서는 서러울 지도 모르겠습니다. 무화과를 처음 접했을 때 호불호과 생기는 괴상한(?) 과일의 내부, 여러분 모두 기억하시지요? 다소 징그럽게 생긴 이 부위가 바로 '꽃' 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화과는 꽃 자체를 섭취하는 과일인 것이지요! 따라서 무화과라는 이름은 엄밀히 말하면 틀린 이름이 되겠지요?

  아래에서는 본격적으로 무화과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요즘 건강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무화과를 고르는 법에서부터, 잘 씻어서 보관하는 법까지 한방에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맛있는 무화과를 신선하게 오래 드시고 건강까지 챙기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무화과효능부작용, 무화과 다이어트, 무화과 하루 섭취량, 무화과 의 효능 은, 무화과껍질, 무화과 영양성분, 무화과 영어로, 무화과 제철, 무화과 변비, 무화과말리기,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무화과 크림치즈,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의효능, 무화과 보관, 무화과 껍질, 당뇨 무화과, 무아과효능처음에는 이상한 모양때문에 먹기 꺼려지는 무화과, 공감하시나요?


#1.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무화과는 흐물흐물한 외형과 다소 징그러운 내부 구조를 가진 단맛이 강한 과일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열매가 아닌 꽃 그자체이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는 다소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지요. 이 무화과는 호불호가 갈리는 외형과는 다르게 우리 몸에 여러가지 도움이 되는 영양분을 듬뿍 함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영양분을 얼마나 갖고 있길래 무화과는 건강푸드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걸까요?

  먼저 무화과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주고 설사 및 변비 예방에 매우 중요한 물질이지요. 또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제공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조금 먹고 잘 배출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지요.

  두번째로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점 입니다. 특히 칼슘과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먼저 칼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아시듯 칼슘은 우리 몸의 뼈의 주요 구성성분 입니다. 칼슘의 보고로 알려진 우유는 유당분해효소가 약한 한국인에게는 그다지 추천되지 않는 식품이기에, 이러한 칼슘 보급처는 매우 중요하지요. 어린이들의 뼈 성장에서부터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까지 매우 중요한 효능을 갖고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칼륨혈당과 혈압 조절에 매우 깊숙히 관여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충분한 양의 칼륨을 섭취하신다면 고혈압을 예방하시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한 각종 뇌질환과 심장질환까지도 효과를 보실 수 있지요. 또한 적절한 혈당조절은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떄문에 여러분이 필수로 꼭 챙기셔야할 무화과의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무화과도 과유불급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과다섭취를 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단맛이 강한 만큼 너무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당분을 과다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이어트와 혈당관리 측면에서는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하지요. 적정량은 성인 기준 하루 2~3개 정도이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드물게 무화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처음 무화과를 드실 때는 소량을 드셔서 몸의 반응을 먼저 살피시길 바랍니다.

 :: ::

#2. 어떤 무화과가 좋은 무화과일까?

  몇년 전까지만 해도 수도권 등지에서는 무화과를 보기 어려웠습니다. 이유는 간단한데요, 수확한지 얼마 안되었는데도 흐물거리며 과즙이 흘러나오는 무화과의 특성 때문이었습니다. 주로 전라도 등지에서 재배하는데 물류의 한계 상 빠른 시간 내에 수도권까지 도착하기 어려웠던 것이지요. 요즘에는 이러한 물류의 한계가 많이 극복되어 수도권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싱싱한 무화과를 사서 얼른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싱싱한 무화과를 고르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꼭지부분이 마르지 않았는가?
    • 외부의 전체적인 색이 적갈색을 띄고 있는가?
    • 아래 밑둥 부분이 열 십(十)자 모양 또는 별 모양으로 갈라졌는가?
    • 안쪽 과육의 색이 붉은가?

  위의 체크리스트를 잘 확인하셔서 맛있고 건강한 무화과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여러분께 한가지 더 드릴 말씀은, 무화과가 흐물거린다고 해서 안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 입니다. 물론 외관상으로는 별로이지만, 흐물거릴 수록 잘 익어서 당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흐르는 물에 잘 씻은 무화과의 경우 껍질 채 드셔도 무방하기 때문에 표면이 흐물거리더라도 섭취하실 때 큰 불편은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무화과효능부작용, 무화과 다이어트, 무화과 하루 섭취량, 무화과 의 효능 은, 무화과껍질, 무화과 영양성분, 무화과 영어로, 무화과 제철, 무화과 변비, 무화과말리기,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무화과 크림치즈,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의효능, 무화과 보관, 무화과 껍질, 당뇨 무화과, 무아과효능개봉 후에는 가급적 빨리 섭취하세요?!


#3. 무화과 보관법

  앞서 무화과는 수확 직후 물러지기 시작하여 유통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롭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무화과를 구매하셨을 때도 골칫거리로 작용하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일 먹을 만큼만 소량으로 구매하셔서 최대한 신선하게 드시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선물을 받으셨거나 대형 마트에서 구매하신 경우 이렇게 하기 어렵지요. 무화과를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냉장보관, 냉동보관 및 무화과잼 만들기 등이 있는데요 한가지씩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냉장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무화과는 서로 맞닿아 있을 경우 그 부분이 금방 물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각 무화과를 신문지 등으로 잘 싸셔서 냉장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무화과는 물기에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보관전 물기를 꼭 제거해주시고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보관하실 경우 최대 3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냉동보관인데요, 냉동보관 하실 때는 껍질을 제거하신 후 과육부분만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냉동보관한 무화과 과육은 얼린 홍시처럼 샤베트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과일 건조기 등을 이용해 말리신 다음 냉동보관해 드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얇게 썰어 말린 한 조각을 따듯한 물에 넣어 로 드셔도 좋고, 그대로 간식처럼 드셔도 되지요!

  세번째는 다른 요리로 활용하시는 방법입니다. 깨끗하게 씻은 무화과를 설탕과 7:3 (무화과가 7) 비율로 약한 불에서 잘 졸여주시면서 으깨시면 맛있는 무화과 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잼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유리병에서 냉장보관하실 경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지요. 또는 레드 와인에 무화과를 적당히 넣어 조려내시면 요즘 핫한 뱅쇼 비슷하게 드실수도 있다고 하네요! 다양한 무화과 먹는법 참고하셔서 맛있는 무화과를 더욱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무화과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무화과는 적정량을 드실 경우 변비예방 및 각종 성인병 예방이 가능하지만, 과량섭취시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분이 높기 때문에 섭취 후 양치는 필수로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물러지는 무화과의 특성 상 구매 후 가급적 빨리 드시기 바라며, 냉장/냉동보관 또는 각종 레시피를 통해 맛있는 무화과를 건강하게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