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파 보관법 용도에 따라 다르다고? 효능까지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대파 이야기!

by °* 2019. 11. 10.

겨울 대파 보관법, 대파 실온 보관, 대파 상온보관, 대파요리, 대파 냉동보관, 대파 효능, 대파 냉동 보관법, 대파의효능, 대파 손질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매운 맛을 좋아하는 민족을 뽑는다면 아마 한국인이 뽑힐 정도로, 외국인들의 눈에는 한국인의 매운 맛 사랑이 대단해 보인다고 합니다. 아마 여러분들 중에서도 가끔 매운 음식이 미치도록 먹고싶은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이 되네요! 이렇게 매운 맛을 좋아하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향신료가 음식에 활용되곤 합니다. 특히 고추와 마늘, 그리고 대파 등 하나만 있더라도 음식의 맛을 좌지우지 할만한 강력한(?) 향신료를 한 요리에 함께 쓰는 것이 일상화가 되어 있습니다! Dr.만물도 찌개류를 끓이거나 라면을 끓일 때, 기타 볶음요리를 할 때 빠짐없이 대파를 사용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해야 대파를 잘 보관할 수 있는 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뿌리 부분 부터 이파리 부분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대파, 이번 포스팅의 내용을 숙지하셔서 100% 활용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 ::

#1. 우리가 알지 못했던 대파의 효능

대파에 대한 얘기를 본격적으로 하기 앞서, 우리가 평소 아무런 생각없이 먹었던 대파가 실제로는 건강음식이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이 많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알고 먹으면 더욱 건강에 도움되는 대파, 이러한 대표적인 대파의 효능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고 난 이후에 대파 보관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파에는 칼륨이라는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짜게 먹는 한국인의 특성 상 꼭 챙겨먹어야 할 영양분 입니다. 바로 이 칼륨이 소금의 나트륨을 체내에서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이지요.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감소혈액순환 개선, 혈압 감소 등의 효능이 있으며, 이러한 효능은 각종 심혈관,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로는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파의 특유의 향은 대파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플라보노이드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플라보노이드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유해균을 살균하는등의 강력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챙겨드시면 감기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경감과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대파의 매운 맛을 담당하는 황화 알릴이라는 성분의 효능 덕분이지요.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와 장운동을 도와 노폐물 배출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항산화 효과로 인해 피부의 노화를 막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는 진정한 슈퍼푸드라 불릴만한 대파의 효능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대파 활용법 하나, 냉장보관 대파

앞서 말씀드린 대파의 효능, 잘 확인하셨나요? 모르고 계셨을 때도 대파를 즐겨 드셨겠지만, 알고나니 더욱 잘 챙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대파 활용법에 따른 보관방법을 몇가지로 나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냉장보관하여 사용하는 대파인데요, 아삭한 식감을 살려 신선하게 대파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물기를 닿지 않도록 한다는 점 입니다! 시중에서 깐대파를 구매하셨을 경우에는 씻지 말고 뿌리를 제거하신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길쭉한 밀폐용기에 담으시면 끝 입니다. 또는 일반 대파를 구매하셨더라도, 뿌리 제거 후 물에 씻지 마시고 대파를 다듬으시기 바랍니다. 흙이 묻어있는 겉 껍질을 제거하신 밀폐 용기에 보관하시면 되지요. 이렇게 정리하신 대파는 냉장고에서 1~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구매하실 때의 상태에 따라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대파가 약간 흐물거리기 시작하거나 마른다면 폐기 또는 냉동보관용으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3. 대파 활용법 둘, 냉동보관 대파

우리 일상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대파의 쓰임은 아마 찌개 또는 라면 등의 국물요리할 때 일 텐데요. 이때는 냉동보관한 대파가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냉동하시기 전에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신 다음에 용도에 맞춰 대파를 가지런히 썰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냉동고에 보관하신다면 굉장히 오랫동안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실제적으로 보관기한은 무제한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냉동고에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록 맛과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양만 냉동으로 보관하셔서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

#4. 대파 활용법 셋, 대파 뿌리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대파를 다듬으실 때, 흙이 잔뜩 묻어있는 뿌리 부분은 잘라 버리시는 경우가 많았을 겁니다. 그러나 이 뿌리 부분도 활용하기에 따라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대파 뿌리는 육수를 낼 때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잘라낸 대파 뿌리는 물에 담가 잘 씻어주면서 흙을 최대한 제거해 줍니다. 세척이 완료된 대파 뿌리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냉장 또는 냉동보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지금까지 대파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대파의 효능을 잘 숙지하셔서 더욱 맛있는, 그리고 건강한 여러분의 식탁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대파 보관시에는 물이 닿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물기가 있을 경우 제대로 건조시켜주셔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