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A2 단백질 우유 정말 효과가 있을까?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3가지 진실

by °* 2019. 12. 4.

a2분유, 수입분유, a2플래티넘, 배앓이 분유, 뉴오리진 a2, 분유추천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광고를 통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영양분에 대한 팩트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바로 'A2 단백질'이 들어있는 우유와 유제품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A2 단백질은 우유 속에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제인 단백질 중의 하나 입니다. 아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A2 단백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현명하게 소비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 ::

#1. 태초의 우유, A2 단백질?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서 먼저 A2 단백질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 속에는 매우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는데 단백질의 경우 주로 유청과 카제인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카제인 단백질의 종류 또한 다양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하나인 베타카제인에 대해 집중해보고자 합니다. 

베타카제인은 209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인데요, A1 베타카제인과 A2 베타카제인은 67번째 아미노산 단 하나만 다른 물질입니다. 여기에서 아미노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 부연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간단하게 단백질이라는 레고 완성품을 구성하는 레고 블록 하나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십가지 종류의 블록(아미노산) 만 가지고도 어마어마한 종류의 레고 완성품을 만들 수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하지만 A1 단백질과 A2 단백질은 209개 중 단 하나의 블록만 다른 경우이니 전체적인 구조 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A2 단백질이 왜 중요한 걸까요? 제조사가 홍보하기로는 A2 단백질으로만 함유된 우유가 바로 태초의 우유, 즉 원조 우유라고 합니다. 낙농산업이 발달하며 원래는 없었던 A1 단백질 유전자형이 새롭게 생겨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갔다고 하지요. 따라서 세계 각국의 시중 우유에는 다양한 젖소가 만든 원유가 섞여있기 때문에 A1 단백질과 A2 단백질이 혼합된 형태라고 합니다. 하지만 A2 단백질 우유 제조사에서는 특별히 A2 단백질만 들어있는 원유를 만드는 젖소만을 따로 선별하여 A2 단백질로만 이뤄진 우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a2분유, 수입분유, a2플래티넘, 배앓이 분유, 뉴오리진 a2, 분유추천사실 요즘같은 시대에는 우유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영양섭취가 가능하지요!


#2. A2 단백질,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걸까?

앞서 A2 단백질이 무엇인지, 그리고 A2 단백질 우유는 일반 우유와 무엇이 다른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A2 단백질, 우리 몸 어디에 좋은 걸까요? 제조사의 주장으로는 유당이 들어있더라도 배탈을 일으키지 않으며 이외 소화불편감 등을 해소하고 영양분 흡수를 돕는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을 곧이 곧대로 믿어도 될까요?

여기서부터는 Dr.만물의 개인적인 주장이므로 여러분은 참고하시는 정도로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A2 단백질은 아직 과학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식품인 만큼 오랜시간 동안 아주아주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효능 및 부작용이 검증되어야만 비로소 '~에 효과가 있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지요. 이와 관련한 논란에 대응하기 위해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효과를 밝혔다고는 하는데, 제약업계 현업에 종사하는 Dr.만물로서는 미심쩍은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어떠한 사람들이 임상시험에 참여했는지, 그리고 얼마만큼의 양얼마나 오래 먹었는지,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생체지표 등은 적절한지 말이지요. 특정한 질병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했거나, 말도 안되는 높은 함량을 먹였을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제조사에서도 구체적인 임상 결과를 발표하지 않는 것을 보면, 이러한 논란에서 자유롭지는 못한 상황인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한국인이 우유를 불편해 하는 이유는 기존의 A1 베타카제인 때문이 아니라 유당(락토오스) 때문입니다. 유당은 일종의 탄수화물이지요. 따라서 A2 단백질이 있건 없건 간에 유당으로 인한 배탈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 Dr.만물의 의견입니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A1 바타카제인이 알레르기 반응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는 하는데, 이러한 특수한 경우라면 효과가 어느정도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어찌되었건 유당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A2 단백질 우유를 먹으면 속이 편하다'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

#3. 건강하게 우유를 먹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분들이 A2 단백질 우유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현실을 볼때, 건강한 우유에 대한 한국인의 갈망은 정말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대부분의 한국인은 우유 속의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해 속불편감과 설사등이 나타나곤 하는데, 이러한 현실에 대한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A2 단백질의 효능은 아직 미지수이며, 유당불내증인 분들에게 A2 단백질 우유는 현명한 선택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럼 영양만점인 우유,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먼저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있는 기능성 우유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우유를 드실 때 배탈이 나는 분들은 유당이 제거된 '락토프리 우유'를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배탈의 주범인 유당이 제거되어 속이 불편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저지방 우유 등도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우유가 완전 식품이라고는 하지만 지방의 함량이 많아 과도한 지방을 섭취하시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저지방 우유는 지방이 제거됨에 따라 우유의 깊은 풍미는 많이 줄어들지만, 건강하게 필수영양분만을 섭취하실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신선한 제품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앞서 A2 단백질 우유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수입 우유입니다. 우유는 상하기 매우 쉽기 때문에 외국에서 들여오기 위해선 멸균과정이 필수이지요. 하지만 멸균과정을 거치게 되면 신선도는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고 영양분의 손실이 생기니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출산율 감소로 인해 가뜩이나 국내 원유 소비량이 점점 줄고 있는데 남아도는 국내 우유를 놔두고 특수처리된 고가의 외국산 우유를 사드시는 건 여러분께 너무 손해가 되는 일이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우유 대신 두유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두유의 주 원료인 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단백질 및 영양분이 충분하게 들어 있습니다. Dr.만물도 우유 대신 두유를 먹은지 거의 10년 가까이가 되었는데 장 트러블도 안생기고 고소한 맛도 즐기고 있습니다. 다만 두유를 선택하실 떄 주의하실 점은, 달콤한 맛을 내는 두유제품의 경우 매우 많은 당분이 함유되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시길 권장합니다. 담백한 맛의 두유도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으나 익숙해지면 맛있게 드실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A2 단백질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과학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너무 큰 기대를 가지고 제품을 선택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유를 먹으면 속이 불편한 분들은, A2 단백질 우유 말고도 더 좋은 대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상기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더욱 건강하고 맛있게 대체식품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