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깐마늘 보관법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대공개!

by °* 2019. 11. 16.

안깐마늘보관법, 깐마늘 보관법 곰팡이, 깐마늘 실온보관, 반년 이 지나도 싱싱한 마늘 보관법, 통마늘 보관법, 마늘 올리브유 보관, 깐마늘 세척, 깐마늘 냉동보관, 마늘 보관법, 통마늘 보관법, 안깐마늘 보관법, 다진마늘 보관법, 깐마늘 유통기한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대량으로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식자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마늘에 대한 이야기 인데요, 마늘은 기타 채소류 등에 비해 가격이 꽤 나가기 때문에, 대량으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Dr.만물도 이에 해당하는데요,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대량구매를 했지만 보관을 잘못해 상해버린다면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겠지요? 아래의 깐마늘 보관법을 잘 확인하신 후 마늘을 오랫동안 신선하고 건강하게 드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 ::

#Check 1.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본격적인 깐마늘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기 앞서, 왜 우리가 좀 더 열심히 마늘을 챙겨먹어야 하는지 이유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로부터 한식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양념으로서, 특유의 맛으로 인해 생각보다 좋아하시는 식재료가 바로 마늘인데요.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엄청난 마늘의 효능이 밝혀지면서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마늘의 효능으로는 바로 살균효과에 있습니다. 마늘의 매운 맛은 사실 세균이나 곰팡이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자 만들어진 일종의 향균물질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마늘을 드시게 되면 이 향균효과가 우리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지요. 마늘의 알싸한 맛을 담당하는 알리신은 이러한 강한 살균력을 바탕으로, 향균기능 및 면역력 개선 등의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염증을 가라앉혀 항암효능까지도 밝혀져있지요. 또한 혈관건강에도 기여하여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키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팔방미인 마늘, 하지만 무엇이든지 과잉 복용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마늘의 경우 매우 자극적인 맛을 가지고 있는데 구강이나 식도, 그리고 위 등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관에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생마늘을 복용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주의하셔야 할 점 중에 하나인데요, 생마늘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입니다. Dr.만물은 최근 근처 이비인후과에서 알레르기 항원 검사를 했는데요, 충격적으로 생마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기 먹을 때는 항상 생마늘을 듬뿍 먹었고 지금까지 특별한 이상한 점은 없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얻게 되었지요. 지금까지 생마늘을 즐겨 드셔왔던 분들도 Dr.만물처럼 생마늘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실지 모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러한 마늘의 부작용들은 익혀 먹을 경우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에 몸에 좋은 마늘을 되도록 익혀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안깐마늘보관법, 깐마늘 보관법 곰팡이, 깐마늘 실온보관, 반년 이 지나도 싱싱한 마늘 보관법, 통마늘 보관법, 마늘 올리브유 보관, 깐마늘 세척, 깐마늘 냉동보관, 마늘 보관법, 통마늘 보관법, 안깐마늘 보관법, 다진마늘 보관법, 깐마늘 유통기한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마늘, 꼭 챙겨드세요!


#Check 2. 마늘의 실온/냉장보관 편

대부분의 여러분은 마늘을 곱게 갈아 냉동보관하는 경우가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간마늘이 아니라 통마늘 자체를 써야 할때는 냉동보관하면 마늘이 물러지고 맛이 없어지게 되지요. 따라서 통마늘을 냉장보관해야할 필요가 생기는데, 이럴 떄는 아래의 방법으로 현명하게 보관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밀폐용기를 준비해주세요
  2. 깐마늘을 물에 잘 씻고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3. 단, 껍질을 까지 않은 마늘을 보관하고자 하실 때는 쪽마늘의 형태로만 쪼개주세요.
  4. 밀폐용기 바닥에 설탕을 깔고 마늘과 설탕이 닿지 않도록 키친타올을 덮어주세요
  5. 키친타올 위에 깐마늘(혹은 안깐 쪽마늘)을 올리고 뚜껑으로 밀폐시켜 주세요.
  6. 바닥에 깔린 설탕이 천연제습제 역할을 해서 냉장고에서 약 2주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껍질을 까지 않은 마늘의 경우, 구매할 당시에 붉은 망에 들어있는 채로 실온에서 보관하시면 금방 상해버리게 됩니다. 가운데 막대 줄기부분과 겉껍질만 제거하시고 내부의 껍질은 제거하지 않은 쪽마늘의 형태로 위와 같이 보관하실 경우 깐마늘에 비해 더 신선하고 오래보관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리오올리오를 비롯한 스파게티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도 좋은 실온 보관법을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딸기쨈 유리용기 같은 밀폐용기에 슬라이스 낸 마늘을 담고 식용유로 담가보세요. 이렇게 보관하실 경우 실온에서도 보관하며 기름에 절여진 마늘볶음 요리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일 때 썼던 기름도 알리오올리오 파스타를 비롯하여 기름 자체를 쓰는 요리에 사용하신다면 좀 더 특별한 풍미를 즐기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Check 3.  마늘보관의 왕도, 냉동보관

앞서 여러가지 냉장/실온보관법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정말 오랫동안 보관하실 경우라면 냉동보관을 따라올 수는 없습니다. 냉동보관할 때는 깐마늘을 곱게 가신 다음에 냉장고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끝! 인데요, 여기서도 몇가지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지퍼백을 활용하여 냉동보관하는 법입니다. 일반 위생봉지에 보관하실 경우 녹일 때 마늘의 액이 봉지 밖으로 새어나오는 경우가 많아 대략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Dr.만물도 냉동고에 얼린 마늘을 봉지 째 냉장칸에 넣어놨다가 마늘액이 냉장고를 테러해버린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 시에는 안의 내용물이 흘러나오지 않게 지퍼백을 활용하시기 권장합니다.

두번째로 덩어리 형태로 얼리지 말라는 점 입니다. 주먹처럼 뭉쳐진 덩어리 형태는 해동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요, 얼린 간마늘을 바로바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리콘으로 된 얼음 얼리는 틀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틀의 경우 간마늘이 딱딱하게 얼어버리면 틀에서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1회 사용분씩 소분하셔서 얼리시면 급하게 필요하실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리콘 얼음틀이 없으실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지퍼백에 넓게 펴서 간마늘을 넣으신 다음 손날부분으로 격자를 그어 쪼개기 편리하게 만들어주시면 도구 없이도 알맞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깐마늘 보관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깐마늘은 특히 외부공기와의 접촉 및 수분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집에 항상 비치되어 있는 설탕을 이용하여 현명하게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신경써서 보관하시더라도 한달 이상 냉장보관 하기는 어려우므로 남는 마늘은 가급적 갈아서 냉동보관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냉동보관 시에도 1회 사용할 분량을 소분하여 보관하시면 급하실 때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천연항암제 마늘 잘 챙겨드시고 더욱 건강한 여러분의 내일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