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턱 밑 멍울 만져질 때 대수롭지 않게 넘겨서는 안되는 3가지 이유?!

by °* 2019. 12. 3.

턱밑 멍울 병원, 턱선 멍울, 턱밑 삼각부 멍울, 목멍울 병원, 턱끝 멍울, 턱밑샘 멍울, 턱 밑 종양, 목에 멍울 여러개, 턱밑에 멍울, 턱 멍울, 턱밑 부음, 턱밑 통증, 턱에 멍울, 턱밑 몽우리, 턱밑 림프절, 턱 아래 멍울, 턱밑에 혹, 턱밑 혹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현대 의학은 최근 100여년간 유래없는 대발전을 이룩했는데요, 아직까지도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은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암'을 떠올릴 수 있으실텐데요, 다른 감염성 질환과는 다르게 암은 자신의 세포가 변형되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다른 정상세포와 구분하기가 어럽다는 점에서 치료가 굉장히 힘든 질병입니다. 최근에는 표적치료제 등의 다양한 혁신적인 항암제가 나왔지만 소수의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어 대중적인 치료방법으로는 보기가 어렵지요.

이러한 암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우리는, 언제 생긴지 모르는 덩어리가 몸의 어딘가에서 만져진다면 큰 불안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증상도 이와 관련이 있지요. 바로 턱 밑에 멍울이 만져질 때 여러분이 꼭 기억하셔야 할 의학지식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불필요한 걱정을 더시거나, 혹은 조기발견하여 빠르고 성공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 ::

#1. 턱 밑 멍울, 왜 생기는 걸까요?

턱 밑은 다양한 신체기관이 모여있는 복잡한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과 관련하여 구강, 침샘, 식도 등이 위치하고, 기관지와 기도, 인후두 등의 호흡기관도 존재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호르몬 대사 중추인 갑상선도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고 뇌와 심장을 연결하는 각종 혈관과 림프관 등이 존재하지요. 따라서 턱 밑에 생기는 멍울은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특별한 기저질환을 갖고 계시지 않다면, 대부분의 턱 밑 멍울의 원인은 림프절염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림프절염이란 턱 밑, 목 부위에 위치한 여러 림프절에 감염이 생겨 부어오르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 림프절염 자체는 그리 심각한 질병은 아니고 자연치유를 통해 회복할 수 있는 질환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림프절염 외에도 턱 밑에 멍울이 생기는 원인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선천적인 기형입니다. 미성년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는데 성장에 따라 선천적으로 기형이 있던 부분이 크게 부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도 대부분 수술을 통해 완치될 수 있으니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라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턱밑 멍울 병원, 턱선 멍울, 턱밑 삼각부 멍울, 목멍울 병원, 턱끝 멍울, 턱밑샘 멍울, 턱 밑 종양, 목에 멍울 여러개, 턱밑에 멍울, 턱 멍울, 턱밑 부음, 턱밑 통증, 턱에 멍울, 턱밑 몽우리, 턱밑 림프절, 턱 아래 멍울, 턱밑에 혹, 턱밑 혹병원에 간다고 손해가 생기는 건 아니라는 사실 명심하세요!!


#2. 갑작스럽게 생긴 턱 밑 멍울, 암은 아닐까?

여러분이 가장 걱정하시는 에 대해 본격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먼저 어떤 경우에 암을 의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몇가지 항목에 대해 강조했으니 천천히 읽어보시고 해당 여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나이 : 40대 이상일 경우
    • 기간 : 한 달 이상 증상이 지속되며 크기가 계속 커져가는 것으로 느껴지고 별다른 통증이 없을 경우
    • 기타증상 : 극심한 피로, 체중감소 등의 일반적인 암의 전조현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

먼저 나이에 대한 부분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40대 미만이시라면 림프절염 등의 염증성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미성년자라면 선천적인 기형일 확률이 높지요. 하지만 40대 이상이라고 해서 무조건 암일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염증성질환은 개인의 면역력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떨어져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니 말이지요. 

두번째로는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인데요, 이 항목이 매우 중요합니다. 불편함이 발생한 지 며칠에서 몇 주 밖에 안되었다면 이는 림프절염 등의 염증성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 년 동안 크기변화가 없이 계속 존재해왔다면 이 역시도 암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 경우에는 선천적인 기형을 의심해볼 수 있지요. 그러나 증상이 발현된지 몇 개월이 지났고 크기가 계속 커진다고 느껴지신다면 이는 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경우에는 통증도 크게 안느껴진다고 하니, 아프지 않다고 방치하지 마시고 꼭 병원을 찾으시길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 ::

#3. 치료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앞서 일반적인 림프절염일 경우에는 자가치유가 가능하며 필요 시 항생제 처방이 진행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만에 하나라도 암덩어리로 판별이 날 경우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될까요? 먼저 정말 암인지에 대해 정밀 검사가 진행됩니다. 목 부위는 많은 신체조직이 복잡하게 위치하고 있는 부위이므로, 어디로부터 암세포가 기인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향후 치료를 위해 제일 중요합니다. 목에 존재하는 많은 림프절에 암이 발생하는 림프종일 경우가 많으나, 구강암이나 인후두암으로부터 전이된 경우도 있으니 원인을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위의 암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즉시 병원을 찾으셔서 정밀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하지만, 확실치 않아 애매하거나 혹은 시간적인 문제로 당장 병원을 찾을 수 없는 분들은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목 마사지를 자주 하시고 멍울의 크기가 변하는 지를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오심에도 불구하고 1개월 이상 멍울이 존재하면서 통증이 그리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때에는 더 늦기 전에 꼭 병원을 찾으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턱 밑 멍울이 만져질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을 차지하는 림프절염의 경우 피로나 면역력 감소, 감기 등으로 인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니 너무 큰 걱정을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증상이 몇 달째 지속되면서 통증은 별로 느껴지지 않으나 크기가 계속 커지는 경우라면 큰 병일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을 빨리 내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