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음모 간지러움, 말 못할 고민이라고 참으면 정말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by °* 2019. 11. 26.

사면발이 가려움, y 존 가려움, 아래털 관리, 사면발이 전염, 사면발이 살충제, 사면발이 완치, 모낭염 가려움, 사면발이 민간 요법, 사면발이 두드러기, 회음 가려움, 음모 모낭염, 사면발이 증상, 음모 가려움증, 음모 새치, 음모 뾰루지, 음모 각질, 음모 자르기, 신경피부염, 음모 따가움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통스럽지만 누구에게도 쉽게 말 못할 고민에 대해 속시원히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남녀공통으로 생식기 주변이 간지러운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말이지요. 학교나 회사 등 공공장소에서 음모 부위가 미친듯이 가렵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눈이 있으니 시원하게 긁을 수도 없고... 참 난간함 증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에게 이야기를 하려고 해도 위생이 불결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생길 것 같아 망설여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부끄럽다고 해서 숨겼다가는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가려움증도 속시원히 해결 받으시고 건강도 지키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사면발이 가려움, y 존 가려움, 아래털 관리, 사면발이 전염, 사면발이 살충제, 사면발이 완치, 모낭염 가려움, 사면발이 민간 요법, 사면발이 두드러기, 회음 가려움, 음모 모낭염, 사면발이 증상, 음모 가려움증, 음모 새치, 음모 뾰루지, 음모 각질, 음모 자르기, 신경피부염, 음모 따가움사진으로는 혐오스러움이 심해 부득이 그림으로 대체합니다!


#1. 최근 관계를 가진 적이 있으시다면 사면발니를 의심!

만일 여러분이 갑작스럽게 음모 간지러움이 느껴지시면서 최근 성관계를 가진 적이 있으시다면 가장 먼저 사면발니 감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면발이 혹은 쎄멘바리(?) 등으로 알고 계신데, 정확한 표현은 사면발니 입니다. 사면발니는 성관계나 수건, 옷, 심지어 이불로도 전염이 될 수 있는 기생충입니다. 감염 직후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5일 내외가 지나면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기 시작하지요. 이 사면발니는 음모에서 서식하면서 우리의 피부를 물어뜯어 피를 빨아먹는데, 이로인해 참을 수 없는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자신이 사면발니에 감염되었는지 자가판별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가려움증이 심한 피부 부위에 미세한 피멍들이 생겼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면발니가 피부를 물어뜯음으로써 발생한 피멍이지요. 또한 음모의 모근 주변을 보시면 좁쌀같은 흰색 알들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속옷에 연갈색 내지 갈색의 사면발니 배설물이 발견된다면 99.9% 감염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사면발니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지체없이 가까운 피부과 혹은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의사의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면발니가 확진될 경우 전용 연고를 처방받으셔서 가려운 부위에 바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린단크림의 경우 바른 후 12시간이 지나면 샤워를 해서 깨끗하게 씻어주시면 사면발니를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린단크림은 임산부나 수유부, 그리고 2세 이하의 아이에게는 사용이 불가능하니 대체 의약품을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혹시 치료 이후에도 가려움증이 계속 남아있다면 이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함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통해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면발니는 치료 뿐만이 아니고 사후처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감염성이 높아 성관계 파트너나 함께 사는 가족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감염자가 사용한 옷과 수건, 그리고 이불 등은 따로 격리하여 고온의 물에 삶으시기 바랍니다. 이후 햇볕에 말려 소독해주시면 추가 감염을 막을 수 있지요. 

사면발이 가려움, y 존 가려움, 아래털 관리, 사면발이 전염, 사면발이 살충제, 사면발이 완치, 모낭염 가려움, 사면발이 민간 요법, 사면발이 두드러기, 회음 가려움, 음모 모낭염, 사면발이 증상, 음모 가려움증, 음모 새치, 음모 뾰루지, 음모 각질, 음모 자르기, 신경피부염, 음모 따가움이렇게 자연스럽고 시원하게 긁어(?)보는 건? 물론 안됩니다!


#2.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최근 성관계를 가진 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음모 가려움증이 발생했다면 세균이나 곰팡이의 감염에 의해 발생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식기 주변이 습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감염성 질환이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지요. 개인 위생관리에 소홀했을 경우 흔하게 발생하지만, 청결을 유지하셨더라도 환경적인 상황 또는 개인의 생활습관에 따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장마와 같은 습한 환경에 있거나 꽉끼는 하의로 인해 통풍이 제대로 안될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하지요. 혹은 갑작스럽게 살이 찌셨을 경우에 피부간 접촉이 많아져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부 감염증은 특히 여성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는 질환입니다. 속옷 내에서 번식하여 에 침입하게 되면 세균성 질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질염은 여성들에게 감기와 같이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방치할 경우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하여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이전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세균성 또는 곰팡이성 감염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먼저 감염이 의심된다면 먼저 가까운 피부과 또는 비뇨기과를 찾으시길 권장합니다. 앞서 사면발니의 경우에도 그렇지만 이번 경우에도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해 감염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자연치유를 목적으로 방치하셨다가는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지요. 병원에서는 항생제 등의 적절한 약물치료 등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재발의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생활습관 자체를 고치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생활 속 원인들인 개인위생철저, 통풍, 꽉끼는 하의 피하기, 체중감량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음모 주변에 세균성 또는 곰팡이성 감염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원인을 아예 제거하는 방안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음모의 제모이지요. 최근 왁싱 열풍이 불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도전을 하시는데요, 위와 같은 고민을 갖고 계신분들은 치료의 목적으로 고려해보실만 합니다. 세균이나 곰팡이가 잘 번식할만한 습한 환경을 원천방지할 수 있고 땀이나 분비물 등으로 인한 오염을 줄여 개인 위생관리에도 도움이 되지요. 다만 왁싱이나 레이저 제모 등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예민한 생식기 주변 피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술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전문가와 상담 후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

지금까지 음모 가려울 때 원인이 되는 2가지 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사면발니가 의심될 경우 성관계파트너는 물론 가족의 건강까지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성병이 아니더라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감염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 경우에도 지체없이 행동하셔서 하루빨리 건강을 되찾으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