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술먹고 피 토하는 경우가 있으셨나요? 방치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by °* 2019. 6. 25.

식도열상, 검은색 구토, 피토, 술마시고 피토, 술먹고 커피, 말로리웨이즈, 술먹고 다음날 토, 피토, 커피 숙취


  여러분 안녕하세요. Dr. 만물입니다.  여러분들 중 누구에게나 아마 과음으로 인해 고생했던 경험이 최소 한 번씩은 있으셨지요? 술 마신 직후 올라오는 구토와 어지러움부터 다음 날 머리가 깨지는 숙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요. 되짚어보면 저도 지금까지 술마시고 토를 심하게 한 적이 두세번 있었던 것 같은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어느샌가 자신이 피를 토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술 때문에 정신이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피를 토하게 되면 술이 확 깰정도로 놀라게 될 것 입니다. 저는 아직 이런 경험은 없는데요, 피를 토하는 증상이 계속되면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 한 번이라도 이러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식도열상, 검은색 구토, 피토, 술마시고 피토, 술먹고 커피, 말로리웨이즈, 술먹고 다음날 토, 피토, 커피 숙취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을 의심해보세요!

  우리가 삼킨 음식물은 목에서부터 가슴을 거쳐 윗배까지 이어지는 식도를 통과한 후에 위에 도달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식도는 꽤 긴 길이를 가지고 있는데요, 음식물을 삼킨 뒤 수 초가 지나야만 위에 도달하지요.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부위가 손상된 상태를 가리키는 질병입니다. 위의 입구라고 할 수 있는 곳에 출혈이 발생된 상황인 것이지요.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입-식도-위 순서로 이동한다면 피를 토하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음 등으로 인해 토를 하게되면 음식물과 함께 피까지 함께 나오는 것이지요. 
:: ::

  우리는 흔히 중병에 걸렸을 때 피를 토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보기 어려워졌지만, 옛날에 방영된 대부분의 사극에서도 피를 토하는 장면을 볼 수 있었지요. 죄인이 사약을 마신 뒤 피를 토하며 죽는 모습은 아마 여러분의 뇌리에도 잘 박혀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와 다소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말로리-바이스 증후군도 주된 증상으로 피를 토하지만 매우 심한 중병까지는 아니기 때문이지요. 기타 위궤양 등의 소화기 내 출혈이 있는 경우, 기도나 폐가 손상된 경우에도 피를 토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넘길만한 질환들은 아니지만,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제때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충분히 회복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식도열상, 검은색 구토, 피토, 술마시고 피토, 술먹고 커피, 말로리웨이즈, 술먹고 다음날 토, 피토, 커피 숙취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가까운 내과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출혈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제산제나 지혈작용이 있는 위장약을 복용하시면 금새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처방된 약을 먹고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소화기관 내 출혈량이 많은 경우 과다출혈로 인해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습니다. 피를 토하는 증상과 함께 피가 섞인 대변(또는 검은색의 변)을 보신다면 중증의 말로리-바이스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안색도 나빠지고 맥박이 빨리 뛰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즉시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식도열상, 검은색 구토, 피토, 술마시고 피토, 술먹고 커피, 말로리웨이즈, 술먹고 다음날 토, 피토, 커피 숙취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요?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은 평소에 자주 구토를 하는 분들에게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토를 하게 되면 위에서는 강한 압력으로 위 내부의 소화물을 역류시키는데, 이때 위와 식도의 연결부위가 손상을 입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구토를 일으키는 원인을 줄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번째로 과음이나 과식의 경우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을 개선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딱딱한 음식물을 잘 씹지 않고 삼키시거나 내시경 검사등으로 인해 물리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식증이나 폭식증이 있는 경우 의도적으로 손가락을 입안에 집어넣어 구토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적절한 정신건강의학적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

  지금까지 술 먹고 피 토할 때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과음 등으로 인한 구토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토를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내부 소화기관이 큰 손상을 입기 때문에 가급적 식습관을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안색이 안좋거나 검은색 변을 보신다면 출혈량이 클 수 있으니 즉시 가까운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술은 적당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6/10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생리지연, 부정출혈이 있다면 꼭 체크해야할 3가지

2019/06/09 - [건강정보] - 이석증 자가치료, 간단하게 따라해보시고 어지러움에서 얼른 탈출하세요!!

2019/06/03 - [건강정보] -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과연 괜찮을까?

2019/05/27 - [건강정보] - 생리 검은피,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안심은 금물입니다!

2019/05/26 - [건강정보] - 술먹고 속쓰릴때, 술먹고 얼굴 빨개짐 있으시다면 꼭 알아두세요!

2019/05/19 - [건강정보] - 오른쪽 가슴위 통증, 놓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5/17 - [건강정보] - 관계 후 선혈이 비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

2019/05/13 - [건강정보] - 관계 후 배앓이, 배묵직한 느낌이 들면 주의하세요!

2019/05/12 - [생활정보] - 숙취 속울렁 심할 때 파워에이드 숙취해소법 강추합니다!

2019/05/06 - [건강정보] - 배 아플 때 대처법, 무심코 방치해다간 큰 질병이?!

2019/04/28 - [건강정보] - 목 아플때 좋은 차 먹고 목감기 빨리 낫기!

2019/04/24 - [건강정보] - 비인두암 생존율, 희망의 끈을 놓지 마세요

2019/04/22 - [건강정보] - 시서스 효능, 부작용 및 먹는 법 등 알아보고 다이어트 성공하자!

2019/04/14 - [건강정보] - 질염약 알아보고 내 건강 스스로 지키자!

2019/04/08 - [건강정보] - 대장암 초기증상 이것만 기억하자!

2019/04/07 - [건강정보] - 췌장암 초기증상 이것만 기억하자!

2019/04/06 - [생활정보] - 술먹고 토할때 얼른 회복하려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