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 만물입니다. 여러분들 중 누구에게나 아마 과음으로 인해 고생했던 경험이 최소 한 번씩은 있으셨지요? 술 마신 직후 올라오는 구토와 어지러움부터 다음 날 머리가 깨지는 숙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요. 되짚어보면 저도 지금까지 술마시고 토를 심하게 한 적이 두세번 있었던 것 같은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어느샌가 자신이 피를 토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술 때문에 정신이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피를 토하게 되면 술이 확 깰정도로 놀라게 될 것 입니다. 저는 아직 이런 경험은 없는데요, 피를 토하는 증상이 계속되면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 한 번이라도 이러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을 의심해보세요!
우리가 삼킨 음식물은 목에서부터 가슴을 거쳐 윗배까지 이어지는 식도를 통과한 후에 위에 도달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식도는 꽤 긴 길이를 가지고 있는데요, 음식물을 삼킨 뒤 수 초가 지나야만 위에 도달하지요.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은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부위가 손상된 상태를 가리키는 질병입니다. 위의 입구라고 할 수 있는 곳에 출혈이 발생된 상황인 것이지요.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입-식도-위 순서로 이동한다면 피를 토하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음 등으로 인해 토를 하게되면 음식물과 함께 피까지 함께 나오는 것이지요.
::
::
우리는 흔히 중병에 걸렸을 때 피를 토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보기 어려워졌지만, 옛날에 방영된 대부분의 사극에서도 피를 토하는 장면을 볼 수 있었지요. 죄인이 사약을 마신 뒤 피를 토하며 죽는 모습은 아마 여러분의 뇌리에도 잘 박혀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와 다소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말로리-바이스 증후군도 주된 증상으로 피를 토하지만 매우 심한 중병까지는 아니기 때문이지요. 기타 위궤양 등의 소화기 내 출혈이 있는 경우, 기도나 폐가 손상된 경우에도 피를 토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넘길만한 질환들은 아니지만,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제때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충분히 회복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가까운 내과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출혈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제산제나 지혈작용이 있는 위장약을 복용하시면 금새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처방된 약을 먹고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소화기관 내 출혈량이 많은 경우 과다출혈로 인해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습니다. 피를 토하는 증상과 함께 피가 섞인 대변(또는 검은색의 변)을 보신다면 중증의 말로리-바이스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안색도 나빠지고 맥박이 빨리 뛰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즉시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요?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은 평소에 자주 구토를 하는 분들에게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토를 하게 되면 위에서는 강한 압력으로 위 내부의 소화물을 역류시키는데, 이때 위와 식도의 연결부위가 손상을 입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구토를 일으키는 원인을 줄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번째로 과음이나 과식의 경우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을 개선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딱딱한 음식물을 잘 씹지 않고 삼키시거나 내시경 검사등으로 인해 물리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식증이나 폭식증이 있는 경우 의도적으로 손가락을 입안에 집어넣어 구토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적절한 정신건강의학적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
지금까지 술 먹고 피 토할 때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과음 등으로 인한 구토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토를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내부 소화기관이 큰 손상을 입기 때문에 가급적 식습관을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안색이 안좋거나 검은색 변을 보신다면 출혈량이 클 수 있으니 즉시 가까운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술은 적당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6/10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생리지연, 부정출혈이 있다면 꼭 체크해야할 3가지
2019/06/09 - [건강정보] - 이석증 자가치료, 간단하게 따라해보시고 어지러움에서 얼른 탈출하세요!!
2019/06/03 - [건강정보] -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과연 괜찮을까?
2019/05/27 - [건강정보] - 생리 검은피,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안심은 금물입니다!
2019/05/26 - [건강정보] - 술먹고 속쓰릴때, 술먹고 얼굴 빨개짐 있으시다면 꼭 알아두세요!
2019/05/19 - [건강정보] - 오른쪽 가슴위 통증, 놓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5/17 - [건강정보] - 관계 후 선혈이 비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
2019/05/13 - [건강정보] - 관계 후 배앓이, 배묵직한 느낌이 들면 주의하세요!
2019/05/12 - [생활정보] - 숙취 속울렁 심할 때 파워에이드 숙취해소법 강추합니다!
2019/05/06 - [건강정보] - 배 아플 때 대처법, 무심코 방치해다간 큰 질병이?!
2019/04/28 - [건강정보] - 목 아플때 좋은 차 먹고 목감기 빨리 낫기!
2019/04/24 - [건강정보] - 비인두암 생존율, 희망의 끈을 놓지 마세요
2019/04/22 - [건강정보] - 시서스 효능, 부작용 및 먹는 법 등 알아보고 다이어트 성공하자!
2019/04/14 - [건강정보] - 질염약 알아보고 내 건강 스스로 지키자!
2019/04/08 - [건강정보] - 대장암 초기증상 이것만 기억하자!
2019/04/07 - [건강정보] - 췌장암 초기증상 이것만 기억하자!
2019/04/06 - [생활정보] - 술먹고 토할때 얼른 회복하려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