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 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분의 말 못할 고민에 대해 속 시원히 함께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포스팅의 제목도 좀 더 직관적(?)으로 지어보았지요! 회사나 학교 등 사람이 많은 곳에 갑자기 항문이 가렵다면 참으로 당황스러울 것 입니다. 가렵다고 마구 긁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뭔가 말 못할 찝찝함이 짜증을 일으키지요. 전문 용어로는 항문 소양증이라고 하는데요, 아래에서는 왜 갑작스럽게 똥꼬가 가려운지 원인과 의심되는 질환, 그리고 예방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닦는다고 잘 닦았는데 왜?!
일반적으로 항문 소양증의 가장 주된 원인은 용변 후 미처 닦지 못한 소량의 대변 입니다. 내 것(?)이긴 하지만 상상만 해도 비위가 안좋아 지는 분들이 몇분 계시리라 생각되네요. 그런데 열심히 박박(?) 닦았는데도 여전히 가려움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오히려 너무 열심히 닦아 탈이 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는 민감한 피부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너무 강한 힘으로 닦아 내거나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의 독한 화학물질이 닿을 경우 피부 조직의 손상을 일으켜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변 후 갑작스럽게 항문 주위가 가렵다면 재빨리 화장실로 가셔서 항문을 깨끗하게 닦아 내시기 바랍니다. 공중화장실의 다소 거친 휴지로 너무 세게 닦아내면 오히려 가려움을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뭍혀 닦거나 물티슈 등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어제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영향일까요? 요즘 많은 분들이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드십니다. 알싸한 맛에 스트레스도 함께 날아가는 것 같지만 다음날 아침 용암을 분출(?)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지요. 그리고 이러한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주변의 피부조직을 자극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운 양념 외에도 커피나 차를 많이 드실 경우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우유나 초콜릿 등의 유제품이나 알코올이 함유된 주류, 마지막으로 산성을 띄는 과일이나 비타민C를 많이 복용하신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물로 깨끗하게 항문 주위를 씻어내면 증상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
::
별 것 아닌 증상으로 넘기기엔 너무 위험한 그대
사실 항문소양증은 일종의 증상이지 어떠한 질병의 원인으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반복되고 다른 불편함이나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면 이는 특정 질환의 신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의심해볼만한 질환은 치질, 치루, 치열 등의 항문 질환 입니다. 치질의 경우 용변 시 힘을 줄때 항문 내부의 조직이 밖으로 함께 밀려나오는 증상인데요, 방치했다가는 밀려나온 조직이 계속 노출될 수 있습니다. 노출된 상태에서 의자에 앉거나 일상생활을 한다면 그 고통이 어마어마 하지요. 배변 시 피가 보이거나 힘을 줄 때 항문 주변에서 부드러운 조직이 만져진다면 치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루의 경우 좀 더 빠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항문 주변의 피부조직이 오염되어 고름이 생긴 상황인데요, 이러한 고름은 주변 피부조직을 녹여 심한 경우 또 다른 항문(?)을 만들어 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항문 주변에 딱딱한 무언가가 만져지고, 그것을 건드렸을 때 큰 고통이 있으시다면 치루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주변의 항문외과를 찾으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
치열은 항문이 찢어진 상태를 말하는데요, 일회성인 경우 자연치유가 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항문궤양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시고 충분한 물을 마심으로서 대변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 주변이 가려운 증상은 항문 질환 외에도 다양한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나 간 질환이 있을 경우 항문소양증이 유발될 수 있고 드물지만 백혈병이나 빈혈, 비타민 결핍증의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병의 경우 항문소양증 외에도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혹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다른 증상이 함께 있는 지 확인하시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말 못할 고민, 똥꼬 가려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고, 용변 후 항문을 물이나 깨끗한 물티슈로 부드럽게 잘 닦아주신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의의 진료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매일매일 기분 좋게 쾌변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7/31 - [건강정보] - 여성청결제 질경이 부작용 미리 알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2019/07/29 - [건강정보] - 프롤린 유산균? 튼튼한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 이유!
2019/07/08 - [건강정보] - 잇몸 내려앉음 치료안하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칠 지 모른다고?!
2019/07/07 - [건강정보] - 술먹고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요? 의외로 먹어도 괜찮은 이유!
2019/06/25 - [건강정보] - 술먹고 피 토하는 경우가 있으셨나요? 방치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6/09 - [건강정보] - 이석증 자가치료, 간단하게 따라해보시고 어지러움에서 얼른 탈출하세요!!
2019/06/07 - [건강정보] - 성인ADHD 자가진단, 방치하면 큰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2019/06/03 - [건강정보] -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과연 괜찮을까?
2019/05/26 - [건강정보] - 술먹고 속쓰릴때, 술먹고 얼굴 빨개짐 있으시다면 꼭 알아두세요!
2019/05/22 - [건강정보] - 편도결석 빼는 법, 입냄새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
2019/05/17 - [건강정보] - 관계 후 선혈이 비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
2019/05/12 - [생활정보] - 숙취 속울렁 심할 때 파워에이드 숙취해소법 강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