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과연 괜찮을까?

by °* 2019. 6. 3.


페니실린계 항생제 술, 항생제 주사 술, 항생제 몇시간 술, 방광염 항생제 술, 독시사이클린 술, 요도염 항생제 술, 소염제 술,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와 술, 술마시고 항생제, 항생제 먹고 술, 항생제, 메트로니다졸, 음주 후 약, 항생제 맥주, 입술필러 담배, 술마시고 약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생제 복용한 후 술을 먹으면 왜 안되는 건지 그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항생제는 우리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항생제를 너무나 쉽고 흔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한 감기로 인해 병원에서 감기약을 처방 받더라도 항생제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을 마시고 컨디션이 좀 안좋아지면서 감기기운이 올라오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그럴 때 항생제가 들어있는 감기약을 먹어도 되는지 안되는지 궁금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분의 이러한 고민을 싹 날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니실린계 항생제 술, 항생제 주사 술, 항생제 몇시간 술, 방광염 항생제 술, 독시사이클린 술, 요도염 항생제 술, 소염제 술,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와 술, 술마시고 항생제, 항생제 먹고 술, 항생제, 메트로니다졸, 음주 후 약, 항생제 맥주, 입술필러 담배, 술마시고 약

직접적인 연관은 없더라도 유비무환!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몇몇의 항생제를 제외한 대부분은 술에 포함된 알코올과 직접적인 반응을 하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과 항생제를 함께 복용하시면 안됩니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꼭 기억하셔야 할 항생제들이 있습니다. 이 항생제 들은 술과 반응하여 숙취 효과를 배가시키는 '디설피람 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이지요. 위장염과 질염, 성병 등에 사용되는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계열의 항생제는 특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해당 계열의 항생제는 우리 몸 속에서 술과 반응하여 구토구역질 증상을 유발합니다. 심할 경우 혈압이 치솟거나 호흡곤란 등의 중대한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으로 약을 드시는 분들은 특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염증약을 처방 받으셨다면 미리 메트로니다졸 계 성분인지 미리 확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

  여기서 잠깐,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팁을 한가지 드리겠습니다. 요즘에는 워낙 새롭고 다양한 약물이 많이 개발되기 때문에 술과 강한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항생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식약처에서 제공하는 DB를 직접 이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https://nedrug.mfds.go.kr) 에서 검색하시면 간단하게 부작용 등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이지요. 상단 검색창에서 약물명이나 성분명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약이 검색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카피약이 많이 출시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약들이 검색되실 겁니다. 성분명만 같다면 모두 대동소이하니 아무거나 들어가셔도 됩니다. 들어가시게 되면 해당 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Ctrl+F알코올을 검색하시면 술과의 연관성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특히 장기복용하시는 약이 있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한번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끼리 하는 이야기지만, 약사 선생님이 처방해주실 때 하는 말도 다~ 여기 안에 들어 있는 말이라는 것! 여러분만 알아두세요!

페니실린계 항생제 술, 항생제 주사 술, 항생제 몇시간 술, 방광염 항생제 술, 독시사이클린 술, 요도염 항생제 술, 소염제 술,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와 술, 술마시고 항생제, 항생제 먹고 술, 항생제, 메트로니다졸, 음주 후 약, 항생제 맥주, 입술필러 담배, 술마시고 약

빨리 낫고 싶으시다면 술은 잠깐 멀리하세요!

  앞서 몇몇의 항생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항생제는 알코올과 직접적인 반응을 하진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약을 드시는 상황에서는 술을 멀리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약을 먹는 이유 때문이지요. 우리는 왜 약을 먹을까요? 어딘가가 아프고 불편해서 약을 먹지 않을까요? 나빠진 컨디션을 하루 빨리 회복하고자 우리는 약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술을 먹는다는 것은 약을 먹는 의미를 퇴색시키는 일이 됩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몸의 컨디션이 다운되지요. 이는 우리 몸의 자체 회복력을 낯추는 행위가 됩니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포션마시고 자기 자신에게 회복이상, 상태이상 같은 너프를 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까요? 회복력이 낮아진 몸에는 당연하게도 약효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복용하고 계신 약이 있다면 술은 멀리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

  지금까지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대부분의 항생제는 술과 반응을 하진 않지만, https://nedrug.mfds.go.kr 에서 알코올 반응 여부를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약은 보조적인 수단이고, 몸의 자체 회복력과 면역을 올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술은 적당히 드십시오! 감사합니다!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5/26 - [건강정보] - 술먹고 속쓰릴때, 술먹고 얼굴 빨개짐 있으시다면 꼭 알아두세요!

2019/05/21 - [건강정보] - 생리양 급감, 생리양이 줄었어요?! 병원 가기 전 3가지만 확인해보세요!

2019/05/17 - [건강정보] - 관계 후 선혈이 비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

2019/05/13 - [건강정보] - 관계 후 배앓이, 배묵직한 느낌이 들면 주의하세요!

2019/05/15 - [생활정보] - MS오피스 대학생 무료, 정품인증으로부터 자유로워지자!

2019/05/12 - [생활정보] - 숙취 속울렁 심할 때 파워에이드 숙취해소법 강추합니다!

2019/05/06 - [건강정보] - 배 아플 때 대처법, 무심코 방치해다간 큰 질병이?!

2019/05/03 - [건강정보] - 탈모약 부작용, 정력이 걱정되시는 남성분들 필독하세요!

2019/05/02 - [건강정보] - 포모라인 L112 부작용, 잘못된 다이어트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4/30 - [건강정보] - 딥트3일 부작용, 가르니시아캄보지아 추출물에 대해 있는 그대로 알려드립니다!

2019/04/20 - [생활정보] -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추천 - 일단 시작해보세요!

2019/04/16 - [생활정보] - 간헐적 단식 부작용 알아보고 건강하게 살 빼세요!

2019/04/14 - [건강정보] - 질염약 알아보고 내 건강 스스로 지키자!

2019/04/06 - [생활정보] - 술먹고 토할때 얼른 회복하려면?

2019/04/05 - [건강정보] - 약먹고 속쓰릴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9/03/28 - [건강정보] - 다리 쥐나는 이유와 잠잘때 해결법, 예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