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양 급감, 생리양이 줄었어요?! 병원 가기 전 3가지만 확인해보세요!

by °* 2019. 5. 21.

생리 급감, 피임약 생리양 감소, 조기폐경증상, 폐경 전 생리양, 생리양 감소, 과소월경, 생리 첫날 양, 생리양이 적어요, 생리양 과,다 갱년기 생리양, 초경 생리양, 30대 생리양, 생리양 증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많은 여성분들에게 생리는 애증의 관계와도 같습니다. 불편하고 한번씩 너무도 아프게 만들지만, 제대로 생리가 나오지 않으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건 아닌지 걱정이 되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리양이 갑자기 변했을 때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생리양이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바가 있습니다. 
  이는 주로 질내 출혈과 생리가 복합적으로 발생해서 생리양이 늘어난 것 처럼 보이는 경우 입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아래에서는 생리양이 급감했을 때에 대해서 미리 체크하셔야 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생리 급감, 피임약 생리양 감소, 조기폐경증상, 폐경 전 생리양, 생리양 감소, 과소월경, 생리 첫날 양, 생리양이 적어요, 생리양 과,다 갱년기 생리양, 초경 생리양, 30대 생리양, 생리양 증가

적절한 생리양은 어느정도 인가요?

  먼저 말씀드릴 내용으로는, 생리양은 개인 간 차이가 있는 편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리양의 변화를 확인하시려면 평소의 생리양이 어느정도인지 가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양을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어느정도 사이즈의 생리대를 몇 개를 사용하는지를 기준으로 판별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여성의 생리양은 20~80 mL 입니다. 이는 대형생리대 기준 1~5개를 완전히 적시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 자신이 사용하시는 생리대 크기와 양에 비해 차이가 많이 난다면 생리양 변동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

혹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여성의 몸은 매우 민감합니다. 특히 생리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지요. 만일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신 상황이라면 생리양이 갑자기 줄어드는 현상이 정상일 수 있습니다. 아, 이야기를 정정해야겠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 정상은 아니니 말이지요. 이 경우 생리양이 줄어든 것은 몸의 당연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생리양은 자궁의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수면 부족 등의 상황에서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식습관 변화나 필요 이상의 많은 당 섭취 등도 자궁 내 혈액순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바로 병원을 찾으시기 전에 먼저 최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셨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생리 급감, 피임약 생리양 감소, 조기폐경증상, 폐경 전 생리양, 생리양 감소, 과소월경, 생리 첫날 양, 생리양이 적어요, 생리양 과,다 갱년기 생리양, 초경 생리양, 30대 생리양, 생리양 증가

생리양에 영향을 주는 약물

  최근 여러분이 복용하신 약물도 생리양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먼저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실 경우 생리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생리는 증식한 자궁내막이 탈락하면서 피도 함께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피임약은 자궁내막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탈락된 자궁내막에서 나오는 피의 양도 함께 줄어들 수 있는 것이지요. 몸 속에 염증이 생겼거나 피부질환 등이 발생했을 때 자주 처방받는 항염증제도 이와 같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을 드시지 않았음에도 생리양이 급감하신 분들은, 항염증약을 복용하신 것이 아닌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기 폐경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폐경의 대표적인 전조 현상은 생리양 감소입니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폐경이 찾아오는 상황이라면, 큰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30~40대 젊은 나이에 폐경이 찾아온다면 정말 당황스럽고 걱정스러운 상황이지요. 조기 폐경의 경우 일찍 발견해서 적극적인 치료를 한다면 폐경 시기를 최대한으로 늦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얼른 산부인과를 찾으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조기 폐경으로 인한 생리양 감소는 1회성이 아닙니다. 최소 2~3개월 이상 생리양의 감소가 확인되셨을 때 병원을 찾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

  지금까지 생리양이 급격히 감소했을 때 원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생리는 본인의 컨디션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컨디션이 안좋으면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해 생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구 피임약이나 항염증제를 드셨을 때도 영향이 있을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조기폐경의 전조 증상일 수 있으니 수 개월 반복될 경우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로 여러분을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아름다운 여성성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