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인두암 생존율, 희망의 끈을 놓지 마세요

by °* 2019. 4. 24.

비인두암 초기증상, 비인두암 사망, 비인두암에 좋은음식, 비인두암 김우빈, 비인두암 나무위키, 비인두암 치사율, 비인두암 전이, 비인두암 말기, 비인두암 진단, 비인두암 항암치료, 비인두암 증상, 비인두암 4기, 비인두암 검사, 배우 구본임, 비인두암 초기증상, 비인강암, 비인두암 사망, 김우빈, 비인두암 치료, 비인두암 김우빈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에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바로 비인두암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데요, 아마도 용어 자체가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배우 구본임씨가 비인두암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나시게 되어 큰 이슈가 되고 있지요. 지난 2017년에는 대세 배우 김우빈씨가 비인두암 투병으로 연예계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치료에 전념해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무서운 질병인 비인두암,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고 초기 증상 및 예방법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인두암 초기증상, 비인두암 사망, 비인두암에 좋은음식, 비인두암 김우빈, 비인두암 나무위키, 비인두암 치사율, 비인두암 전이, 비인두암 말기, 비인두암 진단, 비인두암 항암치료, 비인두암 증상, 비인두암 4기, 비인두암 검사, 배우 구본임, 비인두암 초기증상, 비인강암, 비인두암 사망, 김우빈, 비인두암 치료, 비인두암 김우빈


비인두암이 무엇인가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암인 위암, 폐암, 간암 등은 이름을 보고 어디에 발생하는 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인두암에 대해서는 저도 생소했었는데요, 이름으로만 본다면 비인두에 발생하는 암으로 예상이 되실 겁니다. 그럼 비인두가 어디인지 알아봐야겠지요?  인두는 입안과 식도 사이의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비인두는 인두의 가장 위쪽부분을 이야기 합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초록색 부위가 비인두에 해당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코 안쪽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곳에 암이 생기게 되면 폐로 들어가는 공기의 흐름을 막게되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비인두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비인두암의 주된 증상으로는 피가 섞인 콧물이 있습니다. 비염이 심하거나 콧 속 미세혈관이 약한 분들은 코피가 자주 발생하실텐데요, 이와는 조금 다르게 지속적으로 피가 섞인 콧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또한 코는 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 귀가 먹먹해진다든지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병이 진행되에 따라 암이 뇌로 전이되면 뇌신경마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의 생존율과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다행이도 비인두암은 조기 발견한다면 생존율이 70~90%에 이를 정도로 예후가 좋은 암입니다. 비인두는 구조상 수술을 하기 어려운 부위인데 방사선 치료가 효과저인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조기발견에 실패했을 경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고 구본임씨도 말기에 발견이 되었다고 하네요. 참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비인두암은 구조적으로 두개골, 주위의 뼈, 눈, 귀, 입, 뇌 등 다양한 부위와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전이가 되기 시작하면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암에 비해서는 림프절까지 전이된 중기/말기 환자도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하니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
비인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현재까지 알려진, 비인두암의 주된 원인은 흡연입니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연기가 직접 입과 코, 식도 및 기도와 폐를 통과하기 때문에 여러부위에 암을 일으킬 수 있지요. 또한 두경부암의 발병에도 흡연이 영향을 끼칠 수 있기때문에 아직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이번기회에 꼭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잦은 음주가 인두 및 구강의 암 발생율을 높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인두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을 예방하기 위해 금연과 술을 줄이는 생활패턴을 유지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과일과 곡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시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비인두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인두암 생존률과 그 원인,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무서운 암이라 할지라도 병을 잘 알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한다면 완치의 기적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