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장염 옮나요? 원인과 빨리낫는법

by °* 2019. 3. 25.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소에 건강하던 사람이라도 누구나 한번 쯤 걸릴 수 있는 장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흔히 과도하게 짜거나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일시적인 장염이 오기도 하지만, 상한 음식으로 인해 장염이 오기도 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면역이 약해 감염성 장염을 자칫 방치하다간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염의 원인은 뭔가요?

  장염은 잘못된 섭취로 인해 소화기관에 감염이 생겨 설사 및 구토 등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경미한 장염 증상의 경우 대부분은 자극적인 음식 또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과민성 반응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며칠간 식습관을 주의한다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장염의 원인이 세균 및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식중독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전염성을 갖고 있으며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장염 옮나요? 옮을 수 있으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중독이 원인일 경우 감염된 사람의 배설물을 통해 다른 사람으로 2차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설물과 직접 접촉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을 하며 나도 모르게 오염된 곳에 손이 닿아 손이 오염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장염 빨리낫는 법 중 소식하는 것이 제일 간단합니다

  앞서 말한 경미한 장염의 경우 식사를 최대한 줄이면서 뱃속에 남은 설사를 모두 배출하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속이 비워지게 되면 그 이후로 식습관을 주의하신다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고열이 심하거나 구토/설사할 때 피가 섞여 나온다면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장염 옮나요? 원인과 빨리낫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 속 흔히 걸릴 수 있는 질병인 만큼 평소에 손씻기, 익혀먹기 등을 잘 실천하시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Dr.만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