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리 쥐나는 이유와 잠잘때 해결법, 예방법

by °* 2019. 3. 28.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Dr.만물입니다. 누구나 한번씩 다리에 쥐가나는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일단 체크! 쥐가나는 것과 저린 것은 다른 증상인 것 다들 아시지요? 쥐가 나는 것은 근육이 찢어질 듯이 땡기고 아픈 느낌입니다. 이에 반해 저린 것은 그 부위가 용수철이 된 것 처럼 살짝 닿아도 웅웅 울리며 찌릿찌릿한 느낌이지요. 전 자다가 쥐가 나는 경험을 한번도 해보기 전에는, 저린 것을 쥐났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한번 쥐가 나고보니... 저린 고통은 정말 세발의 피더군요... 

  어찌되었던, 이번 시간에는 다리 쥐나는 이유와 쥐 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해결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더해 어떻게 하면 이런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 근육이 놀라서 그래요


  한번 쥐가 제대로 오면 정말 숨도 못쉴정도로 아픈 증상을 수반하는데요,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말하자면 근육 경련 증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양하나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있다고 하네요.

    • 근육의 무리한 운동
    • 원활하지 못한 혈액 순환
    • 근육활동에 필요한 영양소 부족
    • 기타 질환





그럼 근육 경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가장 흔히 겪는 원인으로는 갑작스럽게 근육을 혹사시켰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평소에 운동안하다가 오랜만에 조깅을 열심히 하면 쉽게 쥐가 오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운동 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고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신다면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오랜 시간 서있거나 앉아있을 겨우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겨 쥐가 오는 현상입니다. 특히 오래 서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게는 직업병과 다름이 없는데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틈틈히 몸을 풀어주시고 간단한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이경우에도 스트레칭이 제일 중요한 예방법 이지요.



  세번째로 근육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할 경우 종종 쥐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많이 겪으실 수도 있는데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분까지 함께 다이어트 하시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이 열심히 일하기 위해서는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의 여러가지 미네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분은 꼭 챙겨셔야 합니다. 또한 수분공급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수분섭취는 근육의 경련을 예방하면서 다이어트 효과도 극대화 할 수 있기때문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질환으로 인해 다리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쥐가 날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척추 질환이 있을 경우 신경이 눌려서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없이 쥐가 자주 나시거나, 수반되는 다른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 의료진의 진찰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근육이 뭉치면, 열심히 풀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리에 쥐가나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일단 쥐가 났을 때는 고통이 극심하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쥐 난 것을 풀어야 합니다. 다리의 쥐가 났을 경우 바닥에 앉으셔서 쥐가 난 다리를 곧게 펴주시고, 발끝을 손으로 땡기는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합니다. 더 큰 고통이 찾아오긴 하지만, 금새 다리에 난 쥐를 해결하실 수 있기에 꼭 제가 말씀드린대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더해 한번 쥐가나면 풀리더라도 금새 다시 날 수 있기때문에, 다리를 잘 풀어주고 충분히 수분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리 쥐나는 이유와 예방할수 있는 방법, 그리고 쥐가났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 함꼐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잠결에 쥐가 나면 짜증도 나고 아픔때문에 잠이 달아나버려서 극혐이라 할 수 있는데, 제가 말씀 드린 사항을 숙지하시어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운동하시면 다리에 나는 쥐도 예방하고 다이어트 효과도 거두며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겠지요? 여러분의 더욱 건강해진 내일을 응원합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익하고 재밌는 포스팅으로 여러분께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