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여러분은 꿈에서 치아가 빠지거나 부러진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아시듯, 해몽학적으로 봤을 때는 상당히 안좋은 꿈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러한 상황을 꿈이 아니라 현실로 겪게 된다면 어떨까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 중의 하나인 치아는 일반적인 경우 부러지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치아가 약해진 상황이라면 우리의 생각보다 쉽게 깨져버릴 수가 있지요. 이빨이 깨지는 현상을 전문의학 용어로는 치아 파절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아가 파절됐을 때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Dr.만물이 직접 겪은 당황스러운 상황
살면서 이빨이 깨지는 상황은 흔한 경우가 아니지만, 저는 눈 앞에서 이러한 상황을 겪어본 적이 있습니다. 제 이빨이 깨진 것은 아니고, 옆에서 운전하던 직장 동료가 그 주인공이지요. 그는 매일 2시간 이상 운동을 하는 건강체질이었고 별다른 치아 질환을 갖고 있지 않았던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둘이서 번갈아 운전하며 지방출장을 가던 중이었습니다. 따사로운 햇살과 히터바람으로 인해 눈이 점점 감겨오는 그런 상황이었죠. 운전 중 졸 수는 없기에 졸음껌을 씹던 와중에 무언가 부러지는 소리와 함께 '으악' 하는 동료의 짧은 비명소리가 들렸습니다. 그러곤 무언가 하얀 조각을 뱉어내는데 바로 이빨 조각이었습니다. 평범한 졸음껌을 씹다가 치아가 파절되고 만 것이지요. 치아가 깨진 건만 해도 당황스러운데 그 원인이 졸음껌이라니... 옆에서 직접 경험했지만 믿지 못할만한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그 동료는 다음날 치과에 가서 거금을 주고 임플란트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
앞서 언급한 에피소드를 겪은 지 얼마 안 지난 때였습니다. 일을 마치고 퇴근하던 길이었지요. 운전 중 당이 떨어짐(?)을 느낀 저는 차 안에 굴러다니던 흔한 사탕을 하나 까서 입에 넣었습니다. 전 성격 상 사탕을 씹어먹는 편이라, 아무 생각 없이 와자작 씹어 먹었지요. 그런데 뭔가 기분나쁜 느낌과 함께 우드득하는 소리가 났습니다. 안좋은 상황임을 직감한 저는 차를 길가에 세우고 조심스럽게 입에 있는 이물질을 뱉어보았습니다. 사탕 조각 사이에 아뿔싸, 자그마한 치아 조각이 발견되고 만 것이지요. 졸음껌보다는 사탕이 더 단단하긴 하지만 30년을 살면서 한번도 의식하지 않았던 일로 치아가 부러지다니 너무나도 황당했습니다. 도대체 이러한 현상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생각보다 연약한 그대, 치아
앞서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부위 중의 하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는 치아가 건강할 때의 얘기지요. 지속적으로 치아에 과한 힘을 주거나 충치가 발생하게 되면 치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떠한 원인들이 치아를 연약하게 만들까요? 가장 흔한 원인은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씹었을 때 입니다. 이 경우 주로 어금니가 파절되는 경우가 많지요. 평소 치아 관리를 잘 하셨더라도 너무 자주 이런 음식을 드시게 되면 치아에 데미지가 축적됩니다. 치아는 자가회복하는 조직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데미지로 인해 결국 파손되어 버리고 마는 것이지요. 따라서 평소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충치로 인해 치아가 연약해졌을 때 파절이 쉽게 일어납니다. 충치가 생기면 일반적으로 욱신거리는 고통을 수반합니다. 이는 치아에 신경이 연결되어 있는데, 그 신경 주위에 충치가 생겨 영향을 받기 때문이지요. 반대로 말하면, 신경과 동떨어진 곳에 충치가 생긴다면 아픔을 못느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방치된 채 충치가 발전하게 된다면 결국 치아파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요. 특히 이런 상태에서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드시게 된다면 그 가능성은 더욱 커지겠지요?
::
::
마지막으로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드시지 않아도, 그리고 충치가 없더라도 치아파절을 당할 수 있는 원인을 한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제 에피소드도 이 원인에 해당하지요. 바로 제대로 된 치과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 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건 크게 두가지 상황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임의로 치과치료를 중도에 멈췄을 때 입니다. 충치 치료를 위해 충치 부위를 드릴로 갈아놓은 상황인데 이후 치과를 방문해서 그 부위를 뗴워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해당 부위에 압력이 과도하게 걸려서 쉽게 깨질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갈아낸 부위 주변은 뾰쪽하게 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같은 힘을 주더라도 뾰족한 부분은 더 큰 압력이 걸려서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치료 후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났을 때 입니다. 많은 분들이 충치를 한번 때우면 그 뒤로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는 틀린 이야기 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은색의 저렴한 충치 치료법인 아말감은 유효기간이 대략 10~15년 정도라고 합니다. 그 뒤에는 바스라져서 쉽게 떨어져나갈 수 있지요. 제 경우도 이에 속하는데, 학창시절에 때워놓은 아말감이 어른이 되어 떨어져버렸는데 저는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방치를 했습니다. 그로 인해 가끔 입에서 아말감 조각이 뱉어내곤 했지요. 그렇게 아말감이 사라져버리자 주변 부위가 작은 힘에도 파손되고 만 것입니다. 저처럼 어린 시절 치과치료를 많이 받은 분들은 정기적으로 한번씩 치과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깨진 치아 다시 붙일 수 있을까?
그럼 치아 파손이 일어나게 되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파손된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공통점이 있습니다. 한번 깨져버린 치아는 다시 붙일 수가 없다는 점이지요. 오히려 치아가 뿌리째 뽑힌 상황이라면 즉시 우유나 생리식염수에 담가 가까운 치과를 찾으면 치료받을 수 있는데 말이지요. 치아 파절이 발생한 경우 파손 정도에 따라 주변조직을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보철치료, 심한 경우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 상태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긴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소 두군데 이상의 치과를 찾으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이빨 깨졌을 때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꾸준한 양치질과 함께 주기적으로 치과를 찾으셔서 정기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너무 자주 드시는 것을 피하시고 과거에 받았던 치과치료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길 권장합니다. 아울러 깨진 치아를 다시 이어 붙이긴 어려우니, 깨진 치아를 꼭 챙길 필요는 없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재미있고 유용한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복 중 으뜸인 치아! 잘 관리하셔서 맛있는 음식 맘껏 드시는 노후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8/15 - [건강정보] - 눈 핏줄 터짐, 이것들만 기억하시면 유비무환!
2019/08/13 - [건강정보] - 고막 찢어지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키우면 큰 병이 될수도?!
2019/08/01 - [건강정보] - 똥꼬 가려움 참지않고 긁었다간 더 낭패를 볼 수도 있다고?!
2019/07/08 - [건강정보] - 잇몸 내려앉음 치료안하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칠 지 모른다고?!
2019/06/25 - [건강정보] - 술먹고 피 토하는 경우가 있으셨나요? 방치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6/09 - [건강정보] - 이석증 자가치료, 간단하게 따라해보시고 어지러움에서 얼른 탈출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