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여러분은 인류 최초의 건강기능식품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Dr.만물의 짧은 식견으로 보건대, 가장 역사가 깊은 건강기능성 식품은 유산균을 비롯한 프로바이오틱스라고 생각합니다. 유산균 발효는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활용되어 왔고 수천년의 세월 동안 인류의 장건강을 책임져왔지요. 현대에도 프로바이오틱스는 누구나 꼭 챙겨먹어야 할 필수적인 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에 상응하듯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유산균제품 혹은 프리바이오틱스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출시된 제품들 중에 일반적인 다른 제품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유산균제품을 발견하여, 여러분께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인공인 피피바이오 신바이오틱스, 뉴바이오틱 제품 입니다. 이 제품은 다른 제품과는 다른 특성이 있고, 이로 인해 다른 제품과는 다른 효과 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업체에서 연구원으로 몇년동안 근무했던 Dr.만물의 눈으로 봤을 때도 관심이 가는 몇가지 포인트가 있었지요! 해당 제품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꼭 참조하셔서 더욱 건강하고 유용하게 피피바이오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장내 유산균이 우리의 뇌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지요!
#1.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 신바이오틱스
먼저 최근 다양한 이름으로 출시된 유산균 제품을 많이 접해보셨을텐데요, 상식의 차원에서 여러분이 알고 계시면 좋을 정보를 먼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및 신바이오틱스 등 비슷하면서도 다른 용어들의 차이,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누구에게나 자신있게 알려줄 수 있는 똑똑한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먼저 해당 단어들에는 공통적으로 '바이오틱스'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영어로는 'biotics'라고 하는데 생물분양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단어입니다. 독자적으로 활용되기 보다는 접두사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게 되지요. 굳이 직역을 하자면 '살아있는 것'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그러나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프로바이오틱스' 입니다! 이 단어를 이해하는 것에서 부터 이야기가 시작되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이 꼭 기억하셔야 할 사항 첫번째,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원에 따라 혹은 과학적인 지식에 따라 추가적인 설명을 드릴 수도 있지만, 일상생활의 수준에서는 그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이라는 공식만 가지고 계셔도 충분 하지요! 좀 더 자세히 파고 들어가자면 우리의 장에서 서식하며 장건강을 지켜주는 락토바실러스(유산균)나 비피도박테리움 등을 총칭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
두번째로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등학교 때 영어공부를 열심히 한 분들이라면 아실텐데요. 'Pre-'라는 접두사는 먼저 또는 이전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이전은 무슨 의미일까요? 눈치빠른 분들은 알아채셨을 지도 모르겠는데요, 유산균의 먹이를 의미합니다. 다시 얘기하자면,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먹이' 공식으로 정리할 수 있지요. 우리 몸에서는 영양분으로 활용되지 않지만 장내 유산균이 먹이로 사용하는 식이섬유나 탄수화물류가 프로바이오틱스에 해당합니다! Dr.만물 주변에도 '프리바이오틱스'만 열심히 챙겨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적절치 않습니다. 유산균도 별로 없는데 유산균 먹이만 잔뜩주면 소용이 없겠지요?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과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먹이)를 같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마지막 '신바이오틱스'에 대해서는 앞에서 미리 말씀드려버리고 말았네요. 영어 접두사 'Syn-' 이 붙은 단어인데요, 함께, 같이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신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혼합물을 이야기 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신바이오틱스=유산균+유산균먹이' 라고 볼 수 있지요. Dr.만물은 개인적으로,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드실 때 다음의 제품을 우선해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신바이오틱스가 제일 좋고, 그 다음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개별로 먹었을 때는 큰 효능을 보기 어려울 수 있으니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같이 복용하시는 게 좋지요. 그런데 이렇게 드시면 결국 '신바이오틱스'가 된다는 점, 이제 여러분도 아시겠지요?
GOS가 함유되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산균이 있다고?!
#2. 갈락토올리고당(GOS)가 추가된 피피바이오 신바이오틱스!
이제 본격적으로 피피바이오 신바이오틱스 제품만의 특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식홈페이지에도 소개가 되어 있는 내용인데요, 바로 갈락토올리고당(GOS)의 존재가 바로 그 이유이지요. 그런데 이 GOS는 여러분을 위한 영양분이 아닙니다. 프리바이오틱스의 개념으로 유산균의 생장 등을 도와주는 영양분이지요. 상품페이지에서 설명하기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장 속의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피피바이오 신바이오틱스에는 일반 GOS에 발효과정을 추가하여 더 높은 수준의 고순도 GOS를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더욱 좋겠지요?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GOS는 프리바이오틱스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추가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혹시 아시나요? 아래에서는 GOS의 효능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락토올리고당은 갈락토오스(젖당)을 주성분으로 하는 올리고당을 이야기 합니다. 올리고당이란 단당류가 수십개씩 연결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쉽게 생각하시면 밥과 설탕의 중간단계 정도로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어찌되었건 이 갈락토올리고당이 중요한 이유는 모유 또는 우유의 초유에 들어있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영유아의 분유에도 갈락토올리고당이 섞여 그 기능을 하지요. 이 갈락토 올리고당이 아기의 체내 장으로 들어가서 유익균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갈락토올리고당은 열과 산에 강하기 때문에 위산에 의해 변형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소화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섭취한 갈락토올리고당은 거의 그대로 장으로 향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에 도착한 갈락토올리고당은 유산균을 비롯한 유익균에게 질 좋은 먹이로 활발하게 소비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
아기에게 뿐만아니라 성인에게도 GOS는 중요합니다.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충격적인 효능이 밝혀졌기 때문이지요. 그 효능은 바로 대장암을 예방한다는 것 입니다. 대장암의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 외에 식생활,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의 생활습관이 크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최근 경제성장으로 인해 붉은 육류가 많이 포함된 서구화된 식단을 섭취하는 한국인들은 그 위험에 그대로 노출이 되어 있지요. 이를 반영하듯 최근 국내 대장암 환자는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GOS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대변의 산성화를 막아 대장에 주는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장운동 및 기타 장내 소화효소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대장의 점막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산균으로 쾌변을 넘어 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니, 정말 꼭 챙겨먹어야할 영양분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피피바이오 신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일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는 다르게 GOS를 함유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지닌 제품이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여러분 중에 젖당불내성 등의 유전적 질환이 있으시다면, 특히 절대 드시면 안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쾌변하시는 여러분의 활기찬 아침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