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임신을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때는 정말 긴장되는 것 같습니다. 한 번이라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신 분들은 모두 잘 아실 것입니다. 한 줄이 나오면 비임신이고 두 줄이 나오면 임신이라는 점을 말이지요. 그런데 만일 임신 여부를 알려주는 줄이 희미해서 판별하기 애매하다면 여러분은 매우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이와 같은 경우가 발생하는 지 함께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콘돔 등의 물리적인 차단법이라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설명서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하셨을 경우 먼저 설명서를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여성의 몸은 임신하게 되면 임신 호르몬인 HCG를 분비하게 됩니다. 임신테스트기는 소변에 있는 HCG의 유무를 판별하는 원리이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임신테스트기는 자고 일어난 후 첫 소변을 이용해서 테스트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밤새 분비된 HCG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중 어떤 시기 보다 소변 내 HCG의 농도가 높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설명서에 기재된 대로 따라했으나 줄의 희미하다면 다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제품 자체의 문제나 몸 상태를 의심해봐야 하기 때문이지요. 만일 이와 같은 경우라면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대량으로 구매해서 쟁여두지 마세요!
임신테스트기는 일회성으로 사용할 때는 그리 큰 부담이 되는 금액은 아닙니다. 하지만 계획적으로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금액이지요. 이 경우 인터넷 등에서 대량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제품의 특성 상 습기에 매우 취약한데, 집에서 잘못 보관했다가는 제품 자체가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가급적 사용 전 날에 약국 등에서 구매해서 바로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대량으로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유효기간을 잘 체크하시고 제품을 밀봉한 상태로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임신테스트를 위한 적절한 시기
앞서 임신테스트기는 소변 내 HCG를 측정하는 원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테스트하는 타이밍이 너무 이를 경우 아직 HCG 분비량이 적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계를 가지신 후 2주가 경과하거나 생리 예정일에 임박하여 테스트를 하지 않으실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임신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에 생리를 하지 않을 경우 테스트 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만일 관계 중 피임 실패로 걱정스러운 분들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사후피임약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2019/06/04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술 먹고 복용해도 괜찮나요? 사후피임약 가격도 함께 체크하세요!
수정란이 자궁 벽에 착상했더라도 전체의 1/3은 자연 유산이 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체내에서는 HCG가 분비되기 때문에 희미하게 두 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자궁 외 임신을 하게 되거나 다른 요건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테스트기 결과 상 희미한 두 줄이 나온다면 새 제품을 구매하셔서 다음 날 기상 후 첫 소변으로 다시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찾으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실 것을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
::
지금까지 임신테스트기 희미한 두 줄이 나오는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피임을 원하실 경우 경구용 (사전)피임약이나 물리적인 차단법을 사용하시기 바라며, 피치못한 경우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품의 설명서를 잘 숙지하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임신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6/25 - [건강정보] - 술먹고 피 토하는 경우가 있으셨나요? 방치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6/17 - [생활정보] - 아기 성장 발달 계산기, 소중한 자녀를 위해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2019/06/16 - [생활정보] - 피임약 생리 미루기,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2019/06/12 - [생활정보] - 반지 호수 재는 법, 연인 몰래 서프라이즈 선물을 준비해보세요!
2019/06/10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생리지연, 부정출혈이 있다면 꼭 체크해야할 3가지
2019/06/07 - [건강정보] - 성인ADHD 자가진단, 방치하면 큰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2019/06/04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술 먹고 복용해도 괜찮나요? 사후피임약 가격도 함께 체크하세요!
2019/06/03 - [건강정보] -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과연 괜찮을까?
2019/05/27 - [건강정보] - 생리 검은피,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안심은 금물입니다!
2019/05/21 - [건강정보] - 생리양 급감, 생리양이 줄었어요?! 병원 가기 전 3가지만 확인해보세요!
2019/05/19 - [건강정보] - 오른쪽 가슴위 통증, 놓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5/17 - [건강정보] - 관계 후 선혈이 비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
2019/05/13 - [건강정보] - 관계 후 배앓이, 배묵직한 느낌이 들면 주의하세요!
2019/05/08 - [건강정보] - 겨드랑이 피지낭종, 함부로 손대지 마세요!
2019/05/05 - [생활정보] - 헤나 염색약 부작용,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2019/05/01 - [건강정보] - 메주콩 다이어트 알아보고 올 여름 비키니 몸매 성공하자!
2019/04/30 - [건강정보] - 딥트3일 부작용, 가르니시아캄보지아 추출물에 대해 있는 그대로 알려드립니다!
2019/04/26 - [생활정보] - 임산부 단축근무 제도 놓치지 말고 꼭 사용하세요!
2019/04/14 - [건강정보] - 질염약 알아보고 내 건강 스스로 지키자!
2019/04/11 - [생활정보] - 낙태죄 헌법불합치 판결, 앞으로 어떻게 되나요?
2019/04/04 - [생활정보] - 생리대 유통기한 제조사 상술에 놀아나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