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기는 한 해를 마무리 하는 12월 인데요,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주변에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분들이 많이 생깁니다. 감기는 정도에 따라 우리의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증상이 매우 고약한데요, 특히 Dr.만물은 콧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쉴새없이 나오는 콧물로 인해 제대로 숨을 쉬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콧물을 풀어서 빼내더라도 정말 불편한데, 스스로 콧물을 해결할 수 없는 아기들은 얼마나 힘들지 쉬이 상상이 되질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기가 콧물을 많이 흘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의 특성에 따라 큰 신경을 안써줘도 되는 콧물이 있는 반면, 빨리 제거해줘야 하는 콧물이 있기 때문이지요. 아래의 내용을 잘 참조하셔서 소중한 아기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센스 넘치는 부모님이 되시길 바랍니다!
콧물이 나기 시작하면 도저히 정신을 차릴 수 없지요...
#1. 콧물, 왜 생기는 걸까?
아기의 콧물을 멈추게 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왜 콧물이 생기는 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이 생기는 원인을 잘 알아야 제대로 된 대처를 하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기나 어른이나 콧물이 생기는 원인은 동일합니다. 찬 바람 또는 외부의 오염물질로 부터 우리 코의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되는 것이 바로 콧물입니다. 즉 콧물이 생겼다는 것은, 우리 몸이 판단하기에 코를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는 것이지요. 콧물 자체만 본다면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방어현상일 수 있으니 우리의 삶을 힘들게 만든다는 점에서는 관리가 필요한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콧물은 어른이나 아기 공통으로 다양한 패턴을 보이는데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맑은 콧물이 수도꼭지처럼 줄줄 흘러나온다면, 이는 알레르기 반응 일 수 있습니다. 더러워진 물건을 물로 씻어내듯이,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콧속에 달라붙지 않게끔 씻어내는 원리이지요. 두번째로는 하얀색의 끈적거리는 콧물입니다. 이는 코감기나 만성적인 비염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노랗게 나오는 콧물인데, 이는 꼭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 증상입니다. 세균 감염등으로 염증이 생겨 고름이 콧물에 섞여나오는 현상이기 때문이지요. 또는 축농증에 의해 노란 콧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콧물은 꼭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기가 아파한다면 너무도 마음이 아프겠지요?
#2. 아기 콧물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어른의 경우 시원하게 코를 풀어서라도 콧물을 일시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나, 아기의 경우 스스로 해결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콧물이 최대한 생기지 않도록 환경을 관리해주시거나 아기가 스스로 콧물을 내뱉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단에 이러한 방법에 대해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니 잘 숙지하셔서 사랑스러운 아기가 더이상 힘들어하지 않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맑은 콧물이 나올 때 대처법입니다. 앞서 맑고 줄줄 흘러내리는 콧물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일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경우 가장 먼저 여러분이 하셔야 할 일은 다른 환경으로 아기를 옮겨주시는 일 입니다. 외부일 경우 자리를 피하시고 실내라면 다른 방 등으로 장소를 옮기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일차적으로 알레르기 유발물질로부터 아기를 보호하실 수 있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수분 공급입니다. 아기에게 물을 먹이게 되면 콧물의 농도가 연해지기 때문에 밖으로 배출하기 좀 더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코막힘 증세가 함께 있을 경우에는 아기가 물을 마시면서 코막힘도 해소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더해 가습기 등을 이용해 습도를 조절해주시면 아기의 콧물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세번째로 여러분이 해주셔야 할 일은 콧망울 마사지 입니다. 깨끗한 손가락으로 아기의 콧망울을 살며시 쓸어내려주시면 아기가 스스로 콧물을 내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불결한 위생환경이나 너무 세게 하실 경우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주의하셔서 마사지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네번째로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아기의 콧물이 심할 경우 코 안에 생리식염수를 한 두 방울 떨어뜨려주시면 콧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기에게서 하얀 끈적이는 콧물 또는 노란 콧물을 확인되실 때에는 코 청소를 하루 1~2회 정도 시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너무 자주할 경우 아기에게 해가 될 수 있으니 아기의 상태를 보시고 적절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을 말씀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기의 코를 닦아주실 때는 부드러운 물티슈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티슈를 사용하실 경우 연약한 아기의 피부를 헐게 만들 수 있으니, 물티슈를 활용하셔서 약한 힘으로 살살 닦아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코뻥이나 흡입기 제품의 경우 사용에 있어서 더 조심하시길 권장합니다. 어른의 과도한 힘과 비전문가의 손길로 인해 아기 코 내부에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가급적 가까운 소아과를 찾으시길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아기의 콧물이 역류함을 방지하고자 배게 높이를 높이는 분들이 계신데, 아기의 목 보호를 위해 특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아기는 아직 자신의 목을 가눌 힘이 없기 때문에 너무 높게 배게를 하시면 안되며, 아기가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아기 콧물을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인 자체는 어른과 동일하나, 콧물을 스스로 제거할 수 없는 아기의 상황 상 부모님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노란 콧물이 며칠동안 나올 경우에는 일반적인 감기보다 심각한 질병일 수 있으니 꼭 병원을 찾으셔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항생제의 유해성을 의식하셔서 아기를 웬만하면 병원에 안 데려가시는 부모님이 계신데, 이는 정말 위험천만한 일이므로 이러한 생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아기와 아동에게 처방되는 약은 일반적인 항생제와는 다른 의약품이며,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어른과는 치료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꼭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