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저는 요즘 30대에 들어서고 나서부터 평소 아무런 이상없던 부위가 종종 아파오곤 합니다. 제 아내 또한 이제 20대에서 30대에서 넘어가는 상황인데, 요즘들어 특별히 어디가 갑자기 아프다는 얘기를 종종하곤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 중에서도 갑자기 어느 시점 이후부터 평소 괜찮았던 부위가 다소 심하게 아파올 때가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잘 쉬고 나면 또 괜찮아지긴 하지만 혹시 자신이 모르는 큰 병의 전조 증상은 아닐지 걱정이 되시는 분들도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걱정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다소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니 저와 함께 건강지식을 쌓아 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몸의 곳곳이 갑작스럽게 아파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으나, 머리쪽이나 가슴쪽이 갑작스레 아파온다면 큰 병이 아닐지 걱정이 들기 시작합니다. 특별히 뒤통수에서 찌릿하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혹시 뇌출혈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곤 하지요. 아래에서는 뒤통수에서 갑자기 찌릿하는 증상이 나타날 때 이유는 무엇이고 어떠한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자신의 건강은 물론 가족의 건강을 함께 챙기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라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이 아닌 뒷머리가 아픈 후두신경통
이러한 증상은 의학적으로 후두신경통이라고 합니다. 후두라고 하면 후두염이 생기는 목을 일반적으로 떠올리시는 분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여기서의 후두는 그 후두가 아닙니다. 바로 뒤 후+머리 두 해서 뒷머리, 즉 뒤통수에서 느껴지는 신경통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그럼 이 '후두신경통'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후두신경통의 주요한 발생원인은 뒤통수에 위치한 후두신경이 주변의 근육에 의해 압박받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뇌와 관련한 질환이 아니라 단순한 근육통의 일종이라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뒤통수가 찌릿하고 아파오더라도 큰 걱정은 덜으셔도 될 듯 합니다. 이 후두신경은 크게 두 부위로 나뉘는데요 어떠한 신경이 압박받는 가에 따라서 증상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대후두신경과 소후두신경
앞서 후두신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뒤통수 한 가운데를 지나가는 대후두신경과 귀 뒤쪽에서부터 관자놀이 주변으로 이어지는 소후두신경이 있습니다. 압박받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뒤통수 또는 귀 뒤쪽-관자놀이 부근이 아파올 수 있는데요, 원인은 모두 목근육에 의해 압박받아 발생한다는 점이라는 사실은 동일합니다. 건강에 큰 이상을 초래하진 않지만 불편함을 초래하는 후두신경통, 어떻게 해야 예방할 수 있을까요?
딱딱한 베개는 금물! 충분한 목 스트레칭 필수!
갑자기 뒤통수가 찌릿하는 후두신경통의 원인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수면과 관련이 되어 있는데요, 딱딱한 베개를 사용하실 경우 후두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동안 딱딱한 재질의 베개가 뒷목의 근육을 누르게 되면 후두신경도 함께 압박받기 때문이지요. 이와 같은 원리로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실 경우에도 후두신경통이 유발될 수 있으니 해당되시는 여러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주요한 원인으로는 평소 자세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은 업무시간 내내 책상에 앉아서 모니터를 쳐다보기 때문에 쉽게 거북목이 될 수 있지요. 그런데 이러한 거북목 자세가 후두신경통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틈틈히 스트레칭 및 바른 자세 유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시기 바랍니다. 뒷목이 뻐근하게 느껴질 때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소개해드린 바가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뒤통수 찌릿할 때의 원인이 되는 후두신경통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뇌 등의 주요장기와 관련이 있는 증상이 아니므로 큰 걱정은 하시지 않길 바라며, 약물치료보다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쉽게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다는 점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바른 자세와 함께 더욱 건강한 삶을 사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