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술먹고 토할때 얼른 회복하려면?

by °* 2019. 4. 6.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술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힘든 일이 있을때 한잔 하면 그렇게 위로가 되기도 하지요! 저도 자주는 안마시지만 좋은 사람들과 한 잔 하는 것은 정말 좋아합니다! 하지만 술이 술을 부른다는 말이 있듯이 나도 모르게 과음을 해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술을 먹고 토하게 되는지 알아보고, 술먹고 토할때 어떻게 하면 빨리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술마스고 토할때, 술먹고 토할거같을때, 숙취 구토, 술먹고 토안하는법, 술먹고 구토, 술먹고 숙취해소, 술먹고 토했을때, 술먹고 토할때 약, 술먹고 토한뒤,  술먹고 헛구역질, 자다가 토, 술 먹고 새벽에 토, 물만 마셔도 토할 때, 술 두통 타이레놀



몸의 입장에서 과도한 알코올은 독극물이다!

  우리 몸에 나쁜 물질이 들어오면, 자연적으로 우리 몸은 그것을 내보내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입을 통해서 들어온 술을 가장 빨리 몸 밖으로 빼내는 방법은 구토이기 때문에 우리는 과음을 하면 토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술을 드시다가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억지로 참지 마시고 화장실에 가셔서 시원하게(?) 게워내시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우선 드리고 싶습니다. 
:: ::

  그런데 사실 토를 한다는 것 자체도 그다지 몸에 좋은 행위는 아닙니다. 자연의 법칙을 거스른다(?)고 해야 할까요? 원래 우리 몸은 입-위-장-배설의 순서로 음식물이 움직이게끔 되어 있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입에서 음식물을 잘게 부숴주면 위에서는 강한 산성으로 살균 및 소화를 진행합니다. 그 다음 장에서는 위를 거쳐온 강한 산성의 소화물을 중화시켜주고 알칼리 환경에서 2차 소화 및 흡수를 진행합니다. 장에서 흡수가 모두 끝난 찌꺼기는 대변의 형태로 배설이 되는 것이지요. 만일 입이 제대로 역할을 안한다면 위에서 음식물이 제대로 살균/소화되지 못할 것이고, 위가 제대로 역할을 못하면 장에서 병원균에 감염되거나 제대로 된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할 것입니다. 장이 제대로 흡수하지 못한다면 설사나 변비의 형태로 우리를 괴롭히게 되지요.
:: ::

  본론으로 돌아와서 우리가 토를 하게되면 위에 있던 음식물과 강한 산성의 위액이 식도를 거쳐 입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산성물질로 인해 식도가 손상될 수 있으며 입 안의 점막조직이나 치아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자체적인 보호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한두번 구토한 것으로 큰 손상을 입진 않겠지만, 자주 토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비롯한 식도질환, 구강질환 및 치아질환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과음을 안하시는 것이 몸에는 제일 좋겠지요?

술마스고 토할때, 술먹고 토할거같을때, 숙취 구토, 술먹고 토안하는법, 술먹고 구토, 술먹고 숙취해소, 술먹고 토했을때, 술먹고 토할때 약, 술먹고 토한뒤,  술먹고 헛구역질, 자다가 토, 술 먹고 새벽에 토, 물만 마셔도 토할 때, 술 두통 타이레놀



몸의 도수(?)를 낮춰라

  과음이 몸에 안좋다는 건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당장 술먹고 토하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냐고 물으신다면 대답해드리는 게 인지상정! 어린시절에 보던 포켓몬스터는 재미있었는데 지금은 뭐가 무슨 내용인지 이해의 범주를 벗어난 것 같습니다...음음... 제가 또 엉뚱한 소리를 하는 군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리의 몸은 물 주머니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물의 함량이 높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우리 몸 안으로 흡수되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높이게 됩니다. 이 때 물을 함께 많이 마셔주면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고, 알코올과 함께 물이 흡수되기 때문에 혈중 알코올 농도의 급상승을 어느정도 방지해 줄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이 몸에 많이 들어올 경우 체내 항상성 유지를 위해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이 많아지고, 알코올도 함께 방출될 수 있기 때문에 술로 인한 데미지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몸 안의 알코올 도수(?) 낮추신 다는 생각으로 앞으로 술을 드실 땐 물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음료수 등은 오히려 알코올의 체내 흡수를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술을 섞어 마시면 더 취하는 원리랑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술마스고 토할때, 술먹고 토할거같을때, 숙취 구토, 술먹고 토안하는법, 술먹고 구토, 술먹고 숙취해소, 술먹고 토했을때, 술먹고 토할때 약, 술먹고 토한뒤,  술먹고 헛구역질, 자다가 토, 술 먹고 새벽에 토, 물만 마셔도 토할 때, 술 두통 타이레놀



해장은 부드~럽게

  술을 한창 먹고 있을 때야, 과음하더라도 토하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그 다음날 아침은 지옥이 되곤 하지요.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숙취가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해장음식을 드시는데요, 이때도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간밤의 질주(?)로 인해 속이 많이 상해있는 상태거든요.. 정신 번쩍나게 해장한답시고 얼~~~큰한 국물을 드시거나 술은 술로 깬다고 해장술을 하시는 분들은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망가진 속을 두번 죽이는 일이거든요!! 그럼 어떻게 해장을 해야 잘하는 걸까요? 부드러운 음식으로 속을 달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나물이나 북어 등에 들어있는 풍부한 아미노산이 해장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해장음식은 콩나물국밥이나 북엇국 등으로 하시는게 어떨까요? 그리고 사과, 배 등도 알코올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점 양지하시어 건강한 해장을 하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술먹고 토할때 그 원인에 대해,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과음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긴 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과음을 안하는 것이라는 사실,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Dr.만물은 오늘 저녁에도 회식이 있는데요 과음하지 않기 위해 정신을 번쩍 차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하루도 좋은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