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입천장 부음, 헐었을 때 하루라도 빨리 낫고자 한다면?

by °* 2020. 2. 14.

입천장 부음 약,  입천장 뒤쪽 부음,  입천장 혹,  입천장 안쪽 부음,  입천장 통증,  입천장 돌기,  입천장 물집,  입천장 화상,  입천장 뒤쪽 통증,  입천장 물혹,입천장 아픔,입천장 물집,비구개관낭,입천장 까짐,입천장 물혹,입천장 혹,입천장 돌기,입천장 염증,입천장 헐었을때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사람은 저마다 피곤할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개인별로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인데, 호흡기가 약한 Dr.만물의 경우 기침이나 콧물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런데 주변의 많은 분들은 피곤할 때 입 안에 트러블이 생기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혹시 여러분도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시나요? 입에 무언가 불편한 게 생기게 되면 우리 삶의 질은 크게 떨어집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먹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인 것도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지요. 

아래에서는 입 천장이 붓거나 혹은 헐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냥 방치할 경우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여러분이 주의하셔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상 속에서 쉽게 따라하실 수 있는 작은 팁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건강하고 활기찬 여러분의 매일의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입천장 부음 약,  입천장 뒤쪽 부음,  입천장 혹,  입천장 안쪽 부음,  입천장 통증,  입천장 돌기,  입천장 물집,  입천장 화상,  입천장 뒤쪽 통증,  입천장 물혹,입천장 아픔,입천장 물집,비구개관낭,입천장 까짐,입천장 물혹,입천장 혹,입천장 돌기,입천장 염증,입천장 헐었을때음식을 드신 후에는 꼭 양치질 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1. 입 천장 왜 붓는 걸까?

입을 비롯한 우리 몸의 곳곳에는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유익균으로서 작용하는데요, 이러한 균이 없다면 유해균이 번성하여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입의 경우에는 유익균이 줄어들면 충치균이 크게 늘어날 수 있지요. 문제는 입안 점막이 약해졌을 때, 입 안에 항상 존재하는 균으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구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입 안 상피세포에 감염을 일으켜서 생기는 흔한 질환입니다.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기도 하며, 뜨거운 음식으로 인해 화상을 입거나 모종의 이유로 상처가 생기게 되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이 어찌되었건 입 천장이 붓는 구내염은 흔한 증상이므로 평소에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2. 원인에 따라 다양한 대처방법?

앞서 입 천장이 붓거나 허는 다양한 원인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래에서는 크게 3가지로 나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일반적인 감염이 발생했을 경우 입니다. 이 경우 입 안에 존재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원인이므로 적절한 양치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평소보다 약하게 양치질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힘으로 양치질을 한다면 오히려 상처를 늘려 다른 부위에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양치질과 더불어 종종 가글을 해주신다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양치질만으로는 입 안을 모두 커버할 수는 없기 때문에 휴대용 가글을 가지고 다니시면서 1~2시간에 한번씩 꾸준히 가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에도 자극이 강한 제품은 피하시고 각 브랜드마다 마일드하게 나오는 제품을 이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원인으로는 뜨거운 음식으로 인한 화상이 있습니다. 화상이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초기 응급대처가 중요합니다. 해당 부위를 차가운 물을 이용해 식혀줘야 하기 때문이지요. 입 안이 데이셨다면 찬물을 입에 머금어서 화상부위를 식혀주시길 바랍니다. 체온으로 인해 물이 미지근해지면 다시 차가운 물을 머금으셔서 2~3회 더 식혀주시면 부상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차가운 얼음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얼음은 딱딱하기 때문에 화상으로 인해 약해진 부위에 더 큰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뜨거운 음식을 드실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음식물이 뜨겁다고 식도로 훅 넘겨버리셨다가는 입 안 뿐만이 아니라 식도까지도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이 경우에는 밖으로 뱉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원인으로 상처가 발생했을 경우 입니다. 딱딱한 음식물을 드실 경우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러한 음식은 피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치과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나 이를 방치할 경우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개인적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우니 가까운 치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입 안에 바르는 연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라메디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Dr.만물의 경험 상 자기 전에 환부에 듬뿍 발라주면 다음날 아침 상처 부위가 훨씬 좋아진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보칠을 활용하시기도 하는데, 잘못 사용할 경우 상처를 더 키울 수도 있으니 Dr.만물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사용하지 않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입천장 부음 약,  입천장 뒤쪽 부음,  입천장 혹,  입천장 안쪽 부음,  입천장 통증,  입천장 돌기,  입천장 물집,  입천장 화상,  입천장 뒤쪽 통증,  입천장 물혹,입천장 아픔,입천장 물집,비구개관낭,입천장 까짐,입천장 물혹,입천장 혹,입천장 돌기,입천장 염증,입천장 헐었을때'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라는 말을 기억하세요!!


#3. 그냥 방치해서는 안되는 이유?

입 천장에 붓거나 헐었을 때 그냥 방치하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게 두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는 입 천장에 고름이 발생했을 경우 입니다. 이는 치아의 뿌리 쪽에 감염이 발생했을 경우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방치할 경우 고름에 의해 잇몸 뼈가 녹으면서 치아가 흔들리거나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잇몸 내려앉는 증상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원하신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에 더해 같은 부위에 지속적으로 상처가 생긴다면 적극적인 치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방치될 경우 구내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정상적인 세포는 일정 수준까지 열심히 자라다가 그 이후로는 멈추는데, 암세포는 멈추지 않고 계속 열심히 자라는 세포를 말합니다. 동일한 부위에 계속 상처가 생기게 되면 해당 부위에 있는 세포는 더 자주 세포분열을 해야 하고, 어느 기점부터는 DNA가 망가져서 암세포로 변해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시는 한편, 치과치료가 필요하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 ::

#4. 일상 속 도움되는 작은 꿀팁들!

마지막으로 일상 속에서 여러분의 작은 노력으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꿀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면역력 입니다. 입 속에는 항상 많은 수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면역의 힘으로 이들을 눌러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철저히 하시고 충분한 휴식과 균형잡힌 식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흡연이나 음주는 면역력을 크게 떨어트리는 주된 원인이므로 가급적 줄이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먹는 음식을 주의하시는 것 입니다. 맵고 뜨거운 음식, 그리고 딱딱한 음식들은 입 안 상피세포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는 음식들 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이러한 음식들은 피하시길 권장드리며, 드시더라도 너무 자주 드시지 않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영양분을 보급하는 것 입니다. 특히 사회생활을 정열적으로 해야 하는 20~40대의 경우 의외로 비타민B군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면역력과도 관계가 있으며 각종 에너지대사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영양제 등을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광고를 타며 인기를 얻고 있는 비타민B군 영양제에 대해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가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입 천장 붓거나 헐었을 때의 원인, 대처방법관련 정보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인간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인 맛있는 음식 먹는 일을 구내염으로 인해 방해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