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양압기 부작용 걱정없이 매일 꿀잠자는 비법(3)!! 내 삶의 동반자, 양압기

by °* 2019. 9. 15.

양압기 직구, 양압기 소음, 양압기 평생, 양압기 마스크, 양압기 적응, 양압기 원리, 양압기 압력, 코막힘 양압기, 양압 기 냄새, 양압 기 수돗물, 양압기, 수면무호흡증양압기, 잠을 깊게 못자요, 양압기직구, 양압기렌탈, 양악기, 양압기대여


  본 포스팅은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편은 시리즈의 마지막인 3편이며, 
1편부터 차례대로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3편 : 내 삶의 동반자, 양압기 (현재)


  앞서 1편에서는 양압기 처방을 위해 2번의 수면다원검사를 거쳤던 이야기를, 그리고 2편에서는 다사다난했던 양압기 초기 적응기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마지막 3편에서는 초기 적응 이후 1년이 되어가는 현시점에서도 종종 겪는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양압기는 처방 후 1달 동안 얼마나 잘 적응하는가에 따라 앞으로 계속 양압기를 쓸수 있을지 없을지가 정해져도 과언이 아닙니다. 처음 양압기를 접하는 분들이 흔히 겪는 압력적응, 소음문제 그리고 입벌림 문제에 대해 2편에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이번 3편에서는 초기적응에 성공한 이후 실제 양압기를 장기 사용하며 겪는 여러가지 애로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직 양압기 처방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머나먼 이야기일 수 있지만, 양압기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제 경험담을 녹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압기 직구, 양압기 소음, 양압기 평생, 양압기 마스크, 양압기 적응, 양압기 원리, 양압기 압력, 코막힘 양압기, 양압 기 냄새, 양압 기 수돗물, 양압기, 수면무호흡증양압기, 잠을 깊게 못자요, 양압기직구, 양압기렌탈, 양악기, 양압기대여


마스크 선택의 중요성

  인터넷의 여러 후기를 통해 양압기를 접하신 분들이라면 여러가지 마스크 형태가 있다는 점에 대해 알고 계실 겁니다. 국소적으로 코를 덮는 나잘 형콧구멍에 꽂아 사용하는 필로우 형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지요. 저는 그 중에 나잘 마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로우 형에 대해서는 제가 직접 사용해 본 바가 없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나잘 마스크의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양압기 적정압력 체크를 위한 수면다원검사를 할 때 나잘 마스크를 이용하여 검사를 진행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처음 양압기 처방을 받게되면 일반적으로 의사선생님이 나잘 마스크를 추천해주시지요. 그만큼 나잘 마스크는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지요. 따라서 특별한 사유가 없으시다면 나잘 마스크를 활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각 마스크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나잘 마스크의 장점이 바로 처음 적응하기 제일 수월하다는 점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세척 등의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 또한 있습니다. 얼굴 전체를 덮는 풀마스크 형은 부피가 크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지요. 또한 필로우 형의 경우 크기는 제일 작으나 접합부위를 코 안쪽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내부까지 꼼꼼히 씻어줘야 하는 단점이 있지요. 나잘 마스크는 흐르는 물에 실리콘 부위를 살살 잘 문질러서 말려주시면 끝이므로 관리하시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위생을 위해 젖병용 소독제를 활용하셔서 나잘 마스크의 내외부를 닦고 잘 헹궈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사항으로는 크기를 잘 선택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앞서 양압기 적정압력 검사때 제가 고생한 이유가 제 코에 맞지 않은 나잘 마스크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너무 클 경우 바람이 빠지기 쉽고, 너무 작을 경우 숨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적정한 크기의 나잘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양압기 직구, 양압기 소음, 양압기 평생, 양압기 마스크, 양압기 적응, 양압기 원리, 양압기 압력, 코막힘 양압기, 양압 기 냄새, 양압 기 수돗물, 양압기, 수면무호흡증양압기, 잠을 깊게 못자요, 양압기직구, 양압기렌탈, 양악기, 양압기대여


  하지만 나잘 외 다른 마스크들도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필로우 형의 경우 갑갑한 느낌이 나잘 마스크보다 덜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스크를 고정하기 위해 얼굴에 뒤집어쓰는 마스크 고정밴드도 간소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수면 중 잠버릇 등으로 인해 움직임이 심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잘 마스크의 경우 자다가 자세를 움질일 경우 마스크와 코 주변의 피부의 접촉이 떨어져서 쉽게 바람이 샐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로우 형의 경우 콧구멍 안쪽으로 집어 넣어 고정하기 때문에 움직임에도 안정적인 접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풀마스크 형의 경우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제 경험과 후기를 통틀어서도 별로 설명드릴 바가 없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종의 이유로 인해 나잘 마스크와 필로우 마스크 둘다 적절하지 않은 분들이 차선책으로 사용하시는 듯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본인의 수면 스타일에 따라 나잘 마스크 또는 필로우 마스크를 택일하여 사용하시기 권장합니다.

양압기 직구, 양압기 소음, 양압기 평생, 양압기 마스크, 양압기 적응, 양압기 원리, 양압기 압력, 코막힘 양압기, 양압 기 냄새, 양압 기 수돗물, 양압기, 수면무호흡증양압기, 잠을 깊게 못자요, 양압기직구, 양압기렌탈, 양악기, 양압기대여


관리의 중요성

  여러분은 몇 년 전 벌어진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그 사건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호흡기는 외부물질에 대해 굉장히 민감한 부분입니다. 피부나 소화기관보다 흡수율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감염이 발생하면 자칫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양압기의 위생을 철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Resmed 사의 S10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대여업체의 조언에 따르면 피부가 직접 닿는 나잘 마스크 또는 필로우 마스크는 매일 깨끗한 물로 세척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습기 공급을 위한 물통도 아침마다 깨끗이 씻어서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물이 계속 고여 있으면 상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양압기를 사용하신다면 실리콘 마스크와 물통은 매일 씻어서 말려준다고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양압기의 다른 부속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먼저 공기가 직접 흐르는 호스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본체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열선 달린 호스와, 그 호스와 실리콘 마스크를 연결하는 투명한 중간 호스가 있지요. 두 호스 모두 일주일에 한번씩 세척하여 잘 말려주시면 됩니다. 세척하실 때에는 물에 1:2~3 비율로 희석(물을 2~3배 많이)한 구강세척제를 호스 안에 넣고 호스의 양 끝을 양 손으로 잡고 번걸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호스 내부를 통과하게끔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흐르는 물에 호스의 한쪽 끝을 연결하셔서 호스 내부로 충분한 물이 흘려질 수 있게끔 헹궈주시면 끝입니다. 호스의 외부는 흐르는 물에 잘 문질러 씻어주시되 외부의 열선이 손상될 수 있으니 먼지 제거만 해주신다는 생각으로 씻어주시면 됩니다! 실리콘 마스크를 얼굴에 고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정용 밴드는 패브릭 소재이기 때문에 땀 등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한번 또는 그 이상 비눗물에 담기 적당한 힘으로 주물주물 손 세탁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 말려야 세균 번식등이 안되기 때문에 호스 및 고정 밴드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완전 건조 시킨다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
  그리고 여러분이 쉽게 놓치는 부속이 또 있는데요, 바로 공기여과 필터 입니다. 제조사 권고에 따르면 최대 6개월에 한번씩은 교체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기여과 필터가 많이 오염되면 먼지가 양압기 내부로 들어와서 우리가 마시게 될 뿐더러 숨쉬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체 내의 펌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교체해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체는 절대 물이 안닿아야 할 곳으로, 외부에 붙은 먼지만 닦아 제거해주시면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리할 것이 한가지가 남았는데, 바로 여러분의 피부입니다. 매일 밤마다 실리콘 마스크가 여러분의 피부를 짓누르다 보니 피부가 어느정도는 데미지를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양압기를 사용한지 반년이 넘자 나잘 마스크가 닿는 코 주변의 피부가 이따금씩 간지럽거나 빨갛게 부어 오르기도 했지요. 상태가 심할 경우 다른 마스크로 바꾸시거나 적절한 보습을 통해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3부작에 걸쳐 양압기 부작용 없이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수면 클리닉에 가셔서 수면다원검사를 꼭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수면 장애는 나의 몸 뿐만이 아니라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함께 괴롭히는 안타까운 질병이기 때문이지요. 모쪼록 3부에 걸친 제 양압기 후기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양압기와 함께 매일 꿀잠 주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9/10 - [생활정보] - 양압기 부작용 걱정없이 매일 꿀잠자는 비법(2)!! 눈물겨운 양압기 적응기

2019/09/09 - [생활정보] - 양압기 부작용 걱정없이 매일 꿀잠자는 비법(1)!!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처방

2019/09/07 - [건강정보] - 내성발톱 자가치료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2019/08/31 - [건강정보] - 사타구니 멍울이 갑자기 생겼다면 꼭 이렇게 대처하세요!

2019/08/28 - [건강정보] -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방치하면 큰 병을 키우는 꼴이 될 수 있다고?!

2019/08/26 - [건강정보] - 머리카락 두꺼워지는 법 기억하시고 자라나라 머리머리!

2019/08/06 - [생활정보] - 클럭 마사지기 부작용, 모르고 사용했다간 몸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2019/07/08 - [건강정보] - 잇몸 내려앉음 치료안하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칠 지 모른다고?!

2019/06/25 - [건강정보] - 술먹고 피 토하는 경우가 있으셨나요? 방치하면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2019/06/22 - [생활정보] - 멘탈 강해지는 법? 멘탈 뜻과 관련한 3가지 법칙만 기억하세요!

2019/06/17 - [생활정보] - 아기 성장 발달 계산기, 소중한 자녀를 위해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2019/06/13 - [건강정보] - 보이차 보관법 잘 모르시다면 필독!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2019/06/12 - [생활정보] - 반지 호수 재는 법, 연인 몰래 서프라이즈 선물을 준비해보세요!

2019/06/10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생리지연, 부정출혈이 있다면 꼭 체크해야할 3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