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장마철 집안관리 실전 팁 3가지

by °* 2020. 6. 22.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지역별 차이는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지역별 차이는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장마철 집안관리 실전 팁 3가지

1. 장마 기간 대비법

1.1. 집 습도 낮추기

현재 전염병 사태로 인해 모든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십니다. 특히 관광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거의 궤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고 계십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엄청난 할인율의 국내선 항공권이나 숙박권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필자 주변에서도 이러한 기회를 잘 활용하여 제주도 여행을 다녀오려는 분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장마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모르고 집을 비웠다가 낭패를 보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분 좋은 여행을 끝내고 왔는데 장마피해가 심한 상황이라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여행 전에는 필히 집 습도 낮추기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년 장마기간 미리 대비필수2020년 장마기간 미리 대비필수

 

1.2. 제습기 효과 효용성은


집 습도 낮추기에서 가장 유용한 가전제품은 아마 제습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필자도 지인에게서 중고로 구매한 후 수년 째 제습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특히 다습한 여름철에 빨래를 널어놨을 때 꿉꿉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빨래가 제대로 건조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습도가 높은 날씨라도 제습기 효과는 제대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하룻밤만 지나도 뽀송한 세탁물을 보실 수 있을테니 말이지요.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에 여행으로 인해 집을 비우게 되시더라도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즘 제습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외에서도 스마트 폰으로 손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제습기는 구형이라 이러한 기능은 안되지만 적절한 습도에 세팅해놓으면 며칠간 계속 작동시켜도 큰 전기소모 없이 제습기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애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가정에는 에어컨을 한대씩 구비하고 계실 것 입니다. 에어컨 제습 효과도 제습기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에어컨 제습 기능 작동 시 전기소모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제습이나 냉방이나 실제로 소모되는 전력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에어컨 제습 및 냉방 전력소비는 실외기에서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필요시에만 에어컨 제습 기능을 활용하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2020년 장마기간 미리 알자2020년 장마기간 미리 알자


1.3. 화장실 습기 제거 방법은


집에서 가장 습기로 인해 가장 골치아픈 곳은 바로 화장실 습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계속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기도 하고 뜨거운 물로 샤워라도 한번 했다가는 뿌옇게 변해 화장실 습기 제거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화장실 습기 제거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환기 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집의 화장실에 외부와 통하는 창문이 있다면 여러분은 행운입니다.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으실 때 간편하게 창문만 열어도 화장실 습기 제거의 90%는 끝났다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일 창문이 없다면 화장실 문이라도 평소 열어두시는 것이 화장실 습기 제거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제습기를 가지고 계신다면 화장실 안에서 제습기를 작동시켜 화장실 습기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제습 기능의 경우엔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위치 상 화장실과 가깝지 않을 뿐더러 전력소비도 꽤 큰편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먹는 하마 등의 습기 제거용 상용제품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화장실의 경우 평소 습기가 매우 많이 발생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화장실 사용하실 때에는 제품을 밖으로 뺐다가 어느정도 습기가 가라앉으면 다시 제품을 넣는 수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앞서 강조한 환기만 신경쓰시더라도 화장실 습기 제거 효과를 크게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장마기간 습기와의 전쟁2020년 장마기간 습기와의 전쟁


2. 2020년 장마기간

2.1.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이번 6월 말~7월 초 여행을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에 대해 필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제주에서는 6월 10일부터 장마기간이 시작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매우 이례적인 상황입니다. 지난 해 제주도 장마기간은 6월 26일 근방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은 6월 10일부터 시작되었다 하니 평소보다 보름 이상이 빠른 상황입니다. 


평균 장마기간은 대략 30일 내외이니 제주도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을 피해 제주도를 여행하고 싶으시다면 7월 중순 이후를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언제 끝날까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언제 끝날까


2.2. 2020년 내륙 장마기간


그렇다면 제주지역을 제외한 한반도 내륙지역의 장마는 언제쯤 찾아올까요? 기상청의 예측으로는 제주 외 지역에서는 장맛비가 주구장창 내리진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간헐적으로 짧게 내리는 비가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의 날씨 통계학을 살펴볼 경우 2020년 장마기간은 6월 하순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부지방에서는 2020년 장마기간이 약 6월 23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중부지방은 하루 늦은 6월 24일 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장마기간을 약 1달 정도로 잡으므로 7월 내내 마른 장마가 이어지다가 7월 말~8월 초 휴가시즌에 장마 종료 및 폭염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 양지하셔서 미리 현명하게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무풍에어컨 원리 모르고 사용했다가 땅을 치고 후회한다고?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구매 전 모르면 열불나는 3가지 체크리스트

삼성건조기 그랑데 단점, 모르고 덜컥 샀다가 후회하는 3가지 사례 주의!

드라이아이스 버리는 법, 모르고 다뤘다가는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음모 간지러움, 말 못할 고민이라고 참으면 정말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8체질 자가진단 하는 법 알아보고 날마다 더욱 건강해지기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