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풍에어컨 원리 모르고 사용했다가 땅을 치고 후회한다고?

by °* 2020. 6. 16.

무풍에어컨 원리무풍에어컨 원리


무풍에어컨 원리 필수 체크리스트

#위대한 캐리어 선생님


이제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에어컨 필수의 시대가 찾아온 것이지요. 최근에는 기술 발달로 무풍에어컨 원리가 적용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더운 날씨를 에어컨으로 피하고 있을 동안, 기억해야할 한 분의 위인이 계십니다. 바로 미국의 기업가 윌리스 캐리어 입니다.


윌리스 캐리어는 미국의 공학자이자 기업가로 에어컨을 발명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가 설립한 캐리어 사는 아직까지도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캐리어 선생님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아직도 찌는 듯한 더위에 땀을 뻘뻘 흘리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무풍에어컨 원리 창시자 윌리스 캐리어무풍에어컨 원리 창시자 윌리스 캐리어



#조상의 지혜 석빙고와 복사 냉방


앞서 소개해드린 윌리스 캐리어 선생님께서 에어컨의 시대를 열었다면, 국내 굴지의 대기업 삼성전자는 무풍에어컨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에어컨에서 찬 바람이 나오는 것은 반갑지만 직접 살에 장시간 닿으면 냉방병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삼성에서는 무풍 에어컨을 출시하여 이러한 점을 잘 극복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 무풍 에어컨 원리는 과연 무엇일까요?


냉방 효율을 높이기 위한 무풍에어컨 원리로 삼성에서는 조상들의 지혜를 인용하였습니다. 사시사철 얼음이 얼어있던 석빙고를 모티브로 했습니다. 석빙고는 둥그스름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출입구에서 찬 바람이 들어오면 석빙고 내부 전역으로 퍼지게 됩니다. 이에 의한 대류 현상으로 찬 공기는 아랫쪽으로 향하게 되고 뜨거운 공기는 윗쪽 굴뚝으로 빠져나가는 원리를 그대로 무풍에어컨에 적용했습니다.


무풍에어컨 원리 장단점무풍에어컨 원리 장단점



#수많은 마이크로홀


삼성 무풍 시스템 에어컨의 또하나의 중요한 원리는 바로 수많은 마이크로홀 입니다. 직역하자면 미세구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풍에어컨 원리에는 복사 냉방도 중요하지만 이 마이크로홀이 중대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미세한 구멍을 통해 찬 바람이 넓게 퍼져서 불어오면, 우리 몸에서는 이를 크게 인식하지 못합니다. 바람의 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바람의 세기가 줄어 냉기 직바람의 피해를 최소화해주는 것이지요.


아쉽게도 현재 무풍에어컨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분들을 위해 생활속 아이디어 상품이 다수 개발되었습니다. 필자도 에어컨 직바람으로 인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던 중 매우 간단한 장치로 이를 끝내주게 잘 해결한 사례가 있어 저도 냉큼 구매를 했습니다. 제가 참고했던 블로그 링크를 아래에 남겼으니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던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시원한 무풍에어컨 원리시원한 무풍에어컨 원리



#삼성 무풍 에어컨 주의할 점


삼성 무풍 시스템 에어컨의 가장 큰 장점은 천장에 설치되어 있어 공간 전체를 빠르고 효과적이지만 부담스럽지 않게 냉방해준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무풍에어컨 사용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만일 이를 무시하고 사용하다가는 자칫 고가의 가전제품을 폐기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례와 관련하여 무풍에어컨 원리의 한계로 건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마이크로홀에는 습기에 의해 미세한 물방울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를 제대로 건조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미세한 구멍과 에어컨 본체에 곰팡이를 서식할 수 잇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염된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어르신이나 아이가 있는 집의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풍 시스템에어컨 등에는 자동건조기능이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실사용자들의 평으로는 부족하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따라서 번거로우시더라도 제품 사용 후 송풍으로 최소 10분 이상 가동하신 후 전원을 종료하시길 권장합니다.


무풍 시스템 에어컨 원리 주의할점무풍 시스템 에어컨 원리 주의할점



#관련글 더보기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구매 전 모르면 열불나는 3가지 체크리스트

KF AD 마스크 가격 구매처 및 방호효능 총정리

소중한 자녀 등교 개학 개학일 날짜는? 에어컨 사용 매뉴얼 전격 해부

굴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전염성 여부 미리 알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고?!

웰릭스 음식물 처리기 단점? 불법 논란을 잠재울 3가지 사용 팁!

링티 허위광고 논란? 효과 및 성분 100% 파헤쳐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