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겨울이 다가오면 날씨가 추워지고 눈이 내리는데요, 눈은 누군가에는 로망일 수도 있지만 또다른 누군가에게는 지긋지긋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후자의 관점에 초점을 맞춰보고자 합니다. 가장 눈이 지긋지긋한 사람을 꼽으라면 매일 제설작업을 해야하는 군인들이 있고, 그 다음으로는 아마 운전을 하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눈이 오게되면 도로가 미끄럽기 때문에 사고 위험도 높아지고, 평소보다 훨씬 더 조심해서 운전해야 하니 말이지요.
그런데, 하얗게 쌓인 눈내린 길보다도 더 위험한 길이 있습니다. 바로 도로위의 시한폭탄, 또는 도로위의 암살자라고도 불리는 블랙아이스 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 대처가 늦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현 포스팅 작성 시점으로도 최근 원주나 경북에서 연쇄추돌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블랙아이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속 운전과 안전거리 확보 등은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이니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한번 더 기초를 잡고 혹시 몰랐던 부분에 대해 체크하는 개념으로 끝까지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목숨은 여러분 만의 것이 아니므로 조심 또 조심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에는 자신의 운전실력을 과신하지 마세요!!
#1. 블랙아이스 왜 생기는 걸까?
Dr.만물은 인터넷에서 처음 편의점 알바를 하는 학생의 웃지못할 에피소드를 본 적이 있습니다. 편의점 가게 앞에 눈이 계속 쌓이는데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냐고 물어보던 글이었지요. 짖궃은 사람들은 뜨거운 물을 뿌려보라며 조언을 했고, 그대로 실행했던 초보 편의점 알바생은 가게 앞을 온통 빙판길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들어 오는 손님 나가는 손님 할 것 없이 꽈당 미끄러지기 시작했고, 결국 사장님께 이실직고하여 모래를 뿌려 사태를 해결했던 에피소드였지요.
도로위의 시한폭탄인 블랙아이스도 이와 같은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녹았던 눈이나 비가 추워진 날씨로 인해 다시 얼어붙는 현상이 그 원인 입니다. 얼어붙으면서 도로 위에 있는 매연, 먼지 등과 엉겨 붙어 검은 색을 띄므로 육안으로 쉽게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영하의 날씨가 아니더라도 전날 한파로 인해 도로 표면이 차가워져있는 상태라면 블랙아이스가 만들어 질 수 있기에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
::
#2. 블랙아이스, 어디에 잘 생길까?
우선 날씨가 0도 근처이거나 영하일 경우에는 어디든 블랙아이스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더욱 더 쉽게 생기는 곳들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구간을 통과하실 때는 평소보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셔야만 합니다. 가장 먼저 통행량이 적은 도로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통행량이 적다면 속도를 내어 주행할 확률이 높고, 타이어와 도로 간 마찰이 적어 블랙아이스가 얼어붙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전날 비나 눈이 온 추운 날씨 중에 이러한 도로를 운전하신다면 평소보다 속도를 줄이시고 안전거리를 2배 이상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터널이나 교량 등이 있습니다. 터널의 경우 햇빛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기 때문에 얼어붙은 도로가 녹기 어렵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통행량 마저 적다면 얼음이 계속 얼어있을 확률이 높지요. 교량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 도로보다 약 3도 가량 온도가 낮을 뿐더러, 특히 바다나 강을 건너갈 경우 주변의 습기로 인해 훨씬 빙판길이 형성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한다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구간이므로 더욱 더 안전을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산 모퉁이의 음지와 커브길 등에서도 빈번히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벽 시간에는 이러한 위험 구간이 아니더라도 일반 도로에서도 블랙아이스가 생길 우려가 있으니 겨울철에는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게임이 아닙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3. 블랙아이스 만났을 때 대처는 어떻게 해야할까?
블랙아이스 대처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빨리 블랙아이스가 생긴 구간을 파악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예고를 하고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지요. 다만 평소 출퇴근 구간이라면 블랙아이스 위험구간을 미리 파악을 하셔서, 해당 구간 진행 전에 감속과 안전거리 확보를 미리 해두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께 말씀드릴 사항으로는, 눈길 운전과 유사하다는 점 입니다. 눈길에서는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급출발이나 급가속, 급제동이나 급회전 등의 격한 조작을 피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길바닥과 타이어가 최대한 잘 마찰된 상태를 유지해야 미끄러지지 않고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되도록 안 밟는 것이 좋습니다. 미끄러운 빙판 위에서 달리다 갑자기 멈춰서면 가만히 서있어도 쭈욱 밀려나가는 장난을 여러분도 많이 해보셨을 텐데요, 빙판길 운전도 이와 같습니다. 꼭 밟아야 할 상황에서는 살짝 여러번 나눠서 밟으시고, 특히 ABS가 적용되지 않은 차량은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밟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저단 기어로 조절하셔서 엔진브레이크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기 바라며, 미리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
그런데 이렇게 철저하게 준비를 했더라도 막상 블랙아이스를 만나 미끌어지는 상황에 놓이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신을 똑바로 차리시고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미끄러지는 것을 바로 잡고자 핸들을 반대로 돌렸다가는 차가 빙글 돌아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때부터는 완전히 조절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만일 차의 후미가 엉뚱한 곳으로 미끌어지기 시작한다면, 드리프트를 하듯이 후미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도로 위에서 레이싱은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위이지만, 미리 레이싱 게임등을 통해 감각을 익혀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머리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보다는 바로 몸의 반응이 나와야 하기 때문이지요. 유부남 분들도 게임기를 사기 위한 좋은 핑계거리(?)가 될 수 있으니 필요하실 때 요긴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미끄러진 차가 멈추게 되면 즉시 신속하게 갓길 밖으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블랙아이스는 십중팔구 연쇄추돌로 이어지기 때문에 뒤의 연쇄추돌차량에 의해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끄러져 오는 차들은 방향전환이 어렵기 때문에 잘보고 민첩하게 행동하시면 피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차에 있는 모든 것은 버려두시고 가족만 빨리 탈출 시키셔서 갓길 '밖'으로 빠져나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미끄러지는 차량은 어딘가에 부딪쳐야만 멈출 수 있기 때문에 갓길도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갓길 밖으로 대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차를 강제로 멈추게 할 수 있는 구조물 뒤쪽으로 안전거리를 확보하셔서 대피하시거나, 여러분 대신 방패막이 되어줄 수 있는 대형 차량의 앞쪽에서 멀찍이 떨어져 상황을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사고 차량 사이에 계시다가는 연쇄 추돌로 인해 차 사이에 끼여 목숨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치는 절대적으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블랙아이스 대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미리 조심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일단 블랙아이스를 만나 차가 미끄러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여러분이 대처하실 수 있는 사항은 많지 않습니다. 다만 게임으로라도 드리프트 감각을 충분히 익혀두신다면 생존 확률을 단 몇 %라도 올릴 수 있다는 점을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 이후 대처법이며, 신속하게 '갓길 밖'으로 대피하셔서 소중한 목숨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