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최근 식약처에서 발표된 위장약 발암물질 사태로 큰 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현재 제약업계에 종사중인 Dr.만물은 그 여파를 고스란히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라니티딘'이라는 약은 다양한 위장관련 질환에 널리 쓰이고 있던 약이기 때문이지요. 이에 많은 분들이, 현재 자신이 복용하는 위장약에 라니티딘 성분이 들어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고 계시는 상황입니다.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라니티딘과 그 발암물질이 무엇이고, 어떠한 의약품이 해당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복용하시는 카베진을 비롯한 일반 위장약들의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함께 말씀드리고자 하니 잘 숙지하셔서 자신과 가족의 소중한 건강을 지켜가시기 바랍니다!
양배추의 유효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카베진 코와 알파정!
#1. 라니티딘 무엇이 문제일까?
라니티딘은 위장질환 관련하여 폭넓게 쓰이고 있는 의약품이었습니다. 특히 위산과다와 속쓰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의 치료를 위해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계셨습니다. 이슈가 발생했던 2019년 09월의 경우 전국적으로 144만명이 넘는 환자가 복용 중일 정도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사태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그동안 널리 활용되오던 라니티딘에 NDMA라는 발암의심물질이 들어있다는 것이 현 사태의 시작이었습니다. NDMA는 WHO로부터 발암성물질로 분류된 물질인데요, 라니티딘 의약품의 제조과정 중 불순물에 의해 생성되거나 사용기한 내 장기보관 중 변성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질병의 치료를 위해 단기간 복용한 경우 인체에 대한 위해도는 크지 않고 암이 유발될 확률이 적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2. 혹시 내가 먹는 약에도 라니티딘이?
식약처에서는 해당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269개의 라니티딘 함유 위장약을 판매중지 시켰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이 2019년 말이니 이미 현 시점에서는 NDMA를 포함하고 있는 라니티딘 의약품은 시장에서 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여러분이 처방받으셨던 약이나 약국에서 구매하셨던 일반의약품의 경우 아직 여러분 손에 남아있을 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발암물질 NDMA가 함유되어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의약품의 목록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갯수가 상당히 많으니 Ctrl+F를 누르셔서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약의 이름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하시기 전에 몇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중지된 위장약은 269개로 본 포스팅에 모두 기재한다면 내용이 너무 방대해지므로 처방약이 아닌 약국에서 일반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에 대해서만 리스트 했습니다. 최근 위산과다, 속쓰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으로 약을 처방받아 드시고 계신 분들은 병원으로 연락하시거나 가까운 약국을 찾으셔서 라니티딘 함유 의약품인지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약품 명에 '라니티딘' 혹은 '라니' 등의 단어가 들어간 경우도 제외했습니다. 굳이 본 포스팅에서 설명할 필요도 없이 라니티딘이 들어 있을 것으로 확신되기 때문이지요.
내 건강을 위한 의약품이 나를 오히려 해친다면?
#3. 라니티딘 일반의약품 목록
갤포스디엑스정(보령제약), 가딘정(유니메드제약), 나니틴정(씨트리), 라니돈정(씨트리), 노이탐정(한국비엠아이), 라닉스정(신일제약), 라도닌정(경남제약), 라디틴정(이든파마), 라딘정(한국유나이티드제약), 라딘큐정(넥스팜코리아), 라마틴정(콜마파마), 라모겔정(신일제약), 라미신정(명문제약), 라투딘정(명문제약), 라티딘정(씨엠지제약), 란플러스정(알리코제약), 랜시드정(한국코러스), 레니틴정(디에이치피코리아), 루라틴정(대원제약), 마그틴정(진양제약), 마루틴정(셀트리온제약), 바로시드정(신풍제약), 씨트리드정(대화제약), 아이란정(아이월드제약), 알마딘정(한국피엠지제약), 알마타정(넥스팜코리아), 알미틴정(레고켐제약), 에스케이라틴정(에스케이케이칼), 엘티딘정(대우제약), 위나시드정(한국넬슨제약), 위니스정(삼진제약), 위라딘정(한화제약), 위싹정(제일헬스사이언스), 위콜정(제이에스제약), 위키파정(한국프라임제약), 트란정(크리스탈생명과학), 유니탁정(유니메드제약), 유란탁정(환인제약), 인스위틴정(한국인스팜), 자니큐정(조아제약), 잔시큐정(동구바이오제약), 잔큐정(동인당제약), 잔타놀정(조아제약), 잔타딘정(일화), 잔타스정(고려제약), 잔탁정(GSK), 잔트락틴정(일양약품), 잔티딘정(동화약품), 제니드정(마더스제약), 제니틴정(한국피엠지제약), 제이딘정(종근당), 젯시드에프정(테라젠이텍스), 젯-시드정(유한메디카), 자아이지정(부광약품), 케이비티딘정(경보제약), 큐란정(일동제약), 큐티딘정(영풍제약), 큐시드정(유한양행), 타라나플렉스정(오스틴제약), 타노큐정(콜마파마), 하이티딘정(영풍제약), 한신카스롱정(한국신약), 한풍안토시드정(한풍제약), 휴니틴정(휴온스메디케어)
::
::
#4. 카베진, 까스활명수 등의 위장약은 안전할까?
그럼 본 포스팅의 주제인 카베진의 경우엔 어떠할까요? 위의 목록에서 카베진이나 우리가 평소 자주 먹는 까스활명수 등은 내용이 없습니다. 라니티딘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여러분이 자주 드시는 카베진이나 까스활명수 등은 NDMA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방심은 금물, 자신이 먹는 약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NDMA의 공포는 이번 라니티딘 의약품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이 아닙니다. 몇 개월 전 많은 고혈압 환자분들이 복용해오시던 발사르탄 의약품에서도 발견되어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평소에 잘 먹어오던 의약품들에서 각종 발암물질이 발견되는 걸까요? 이유는 분석장비의 발전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분석장비로는 이러한 미세하게 함유된 발암물질에 대해 검출해낼 수 없었지만 최근 분석능력이 좋아지면서 이제서야 발견이 된 것이지요. 따라서 현재 이슈가된 발사르탄, 라니티딘, 니자티딘 외에도 추가적인 발암물질 함유 의심 약물이 보고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으로 인해 약을 장기복용 하시는 분들은 필히 자신이 무슨 약을 먹고 있는지 알아두셔야 합니다. 약의 제품명이 아닌 성분명을 잘 기억해두시고, 추후 새로운 발암물질 의약품으로 보고가 되는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카베진 발암물질에 대한 이슈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자주 활용하는 카베진이나 까스활명수와 같은 일반의약품은 라니티딘 의약품이 아니므로 발암물질 NDMA로부터 자유롭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분석장비의 발전으로 인해 추후 어떠한 의약품이 다시 도마위에 오를지 모르니, 자신이 복용해오는 약에 대해서는 미리 정보를 파악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