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론도정 부작용 미리 알아야 하는 이유?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가 지키자!

by °* 2019. 12. 28.

소론도정 약효, 소론도정 불면증, 소론도정 구내염, 소론도정 항생제, 소론도정 붓기, 소론도정 천식, 소론도정 비염, 소론 도정 끊는 법, 소론도정 감기, 소론도 탈모, 소론도정, 소론도부작용, 스테로이드 문페이스, 자가면역성 뇌염, 글리아타민, 뇌염 치료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복용하시는 의약품인 소론도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소론도정은 스테로이드성의 부신피질호르몬제인데요, 이 부신피질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최근 소론도정을 처방받으셨거나 장기복용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의사에 처방에 따르시더라도 정확하게 이 약이 무엇인지 알고 드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건강하고 활기찬 여러분의 내일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소론도정 약효, 소론도정 불면증, 소론도정 구내염, 소론도정 항생제, 소론도정 붓기, 소론도정 천식, 소론도정 비염, 소론 도정 끊는 법, 소론도정 감기, 소론도 탈모, 소론도정, 소론도부작용, 스테로이드 문페이스, 자가면역성 뇌염, 글리아타민, 뇌염 치료생소한 이름이지만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부신


#1. 부신피질호르몬이 뭔가요?

소론도정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전 먼저 말씀드려야 할 사항은 부신피질호르몬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부신이 우리 몸 속 어디에 위치한지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바로 양쪽 신장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자면 신장(콩팥) 위 노란색 세모 모양의 조직이 바로 부신이지요. 이 부신의 바깥쪽 부분, 즉 피질에서는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들이 분비됩니다. 많은 호르몬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으로는 코르티솔, 알도스테론 및 부신 안드로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 ::

#2. 우리에게 꼭 필요한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최근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개인의 건강 문제와 더불어 각종 사회적인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스트레스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부정적인 이미지는 상당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자체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해왔고, 현대의 삶에서도 필요한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면 우리의 몸은 외부의 위험한 환경에 더욱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심장박동은 빨라지고 근육은 팽창하며, 신경이 예민해져 주변상황을 더욱 빠르게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수렵 채집의 시대에서는 생존에 꼭 필요한 기술이지만, 현대에서는 이러한 생존의 위기를 겪을 일이 별로 없어 쓸데없는 기능이 되어버리고 만 것이 문제이지요. 어찌되었건, 코르티솔이 잘 분비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호르몬이라는 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소론도정 약효, 소론도정 불면증, 소론도정 구내염, 소론도정 항생제, 소론도정 붓기, 소론도정 천식, 소론도정 비염, 소론 도정 끊는 법, 소론도정 감기, 소론도 탈모, 소론도정, 소론도부작용, 스테로이드 문페이스, 자가면역성 뇌염, 글리아타민, 뇌염 치료수분은 너무 많아도, 적어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3. 물의 항상성을 조율하는 알도스테론

두번째 주요 호르몬은 알도스테론 입니다. 우리의 몸은 70%가 물로 이뤄진 물 주머니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알도스테론은 우리 몸 안의 수분을 조절합니다. 적절한 물이 체내에 존재할 수 있게끔 전해질의 농도를 조절하는 등 생명유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

#4. 여성을 여성답게, 남성을 남성받게 만드는 성 호르몬

마지막으로 살펴볼 호르몬은 부신 안드로겐 호르몬 입니다. 안드로겐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이 되는데, 여성의 몸에서도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여성의 음모와 겨드랑이 털이 나도록 합니다. 남성에게서는 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어 더욱 강인한 남성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론도정 약효, 소론도정 불면증, 소론도정 구내염, 소론도정 항생제, 소론도정 붓기, 소론도정 천식, 소론도정 비염, 소론 도정 끊는 법, 소론도정 감기, 소론도 탈모, 소론도정, 소론도부작용, 스테로이드 문페이스, 자가면역성 뇌염, 글리아타민, 뇌염 치료출처 : 약학정보원


#5.  소론도정 어디에 쓰일까?

부신의 피질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부신피질호르몬 외에도 다양한 호르몬이 방출됩니다. 그런데 부신 피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이러한 생존에 필수적인 호르몬들이 분비가 잘 안되어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소론도정과 같은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되지요 주로 만성염증과 각종 피부질환, 기침, 알레르기 질환 및 류머티스 질환의 치료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론도정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입니다. 증상에 따라 복용량이 5 mg 에서 60 mg 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꼭 의사의 처방에 맞춰 정해진 양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 ::

#6. 소론도정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부신피질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소론도정도 다양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감염증을 유발하거나, 원래 갖고 있던 감염증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신 피질의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지요. 소화기계 쪽으로는 궤양을 발생시키거나 설사, 구토, 속쓰림, 식욕부진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도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는데 각종 정신장애나 우울증, 불면증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눈이나 심장, 피부 등에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하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소론도정 복용 시에 이러한 부작용 등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찾아가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론도정 효능 및 부작용과 함께 부신 피질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부신 피질인 만큼 다양한 부작용이 소론도정에 의해 유발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예측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기억해두시면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