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많은 분들이 애용하시는 아이코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이코스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특정 상표명인데요, 담배 특유의 냄새가 적어서 많은 분들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인체에 대한 안전성 여부가 제대로 규명되지 않아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아이코스를 이용하는 분들에게 어떠한 부작용이 나타났는지 몇가지 케이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입이나 머리. 피부가 불편하신가요?
아이코스를 이용한 후 가장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한 증상은 구내염이었습니다. 구강은 담배연기가 직접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 민감할 수 밖에 없지요. 하지만 평소 담배연기에 노출되어 왔는데 아이코스 이후 구내염이 발생했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일반 담배에는 없는 무언가 유해한 물질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구내염 외에도 다양한 부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두통, 어지러움 등을 비롯하여 두드러기, 발진 등의 피부관련 증상까지도 보고가 되었습니다.
::
::
증상이 나타났다면 즉시 사용을 멈추세요!
앞서 말씀드린 부작용들과 아이코스와의 연관성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제조사인 필립모리스에서는 관련성을 전면 부인하고 있습니다. 자체 실험결과 일반 담배에 비해 특정 유해성분이 90% 이상 줄어들었다고 주장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부작용을 겪은 많은 분들이 제품사용을 중단한 후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대답했습니다. 심지어 아이코스 대신 일반 담배를 피우는 분들의 경우에도 말이지요. 이러한 정황으로 봤을 때는 아직 시기 상조이긴 하지만, 해당 부작용과 아이코스와의 연관성이 전혀없다고는 얘기하기 힘들 것 같지 않나요?
궐련형 전자담배의 원리에 대한 고찰
지금부터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원리에 의거한 부작용과의 연관성을 고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의견에 불과함을 먼저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원리는 '찌는 것' 입니다. 뜨거운 증기를 통해 담배 내의 성분을 추출하여 흡입하는 형태이지요. 기존 담배는 불에 태운 연기를 흡입한다는 점에서 두 방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불에 태웠을 때는 탄화수소 계열의 그을음(타르)이 생겨서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뜨거운 증기로 쪄낸다면, 일반 담배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기타 새로운 수용성 물질들도 함께 추출될 수 있습니다. 아직 유해성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독성물질들 말이지요. 증기 내에 포함된 수천 수만가지의 물질을 모두 규명해낼 순 없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겨집니다.
무서운 에어로졸의 효과
또한 다른 측면에서도 증기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수 년전 발생하여 수많은 어린 생명을 앗아간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아직까지도 제대로 마무리 되지 못한 사회적 큰 이슈입니다. 이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무언가를 흡입한다는 것은 우리의 생각보다 더 위험한 행동입니다. 같은 물질, 같은 양이라도 섭취했을 때와 흡입했을 때, 체내 흡수되는 양은 분명히 차이가 나기 때문이지요.
가습기에서 분무되어지는 구름같은 형태를 전문적인 용어로 '에어로졸'이라고 부릅니다. 열에 의해 물이 증발하는 수증기와는 엄연히 다른 개념이지요. 에어로졸은 매우 작은 물 알갱이들이 퍼져있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도 에어로졸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뜨거운 증기가 담배의 성분들을 추출한 다음, 외부 공기와 만나게 되면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집니다. 이 때 수증기가 응축되며 에어로졸을 형성하는데, 이는 구름이 형성되는 원리와 거의 유사합니다. 이렇게 에어로졸화 된 증기가 체내로 흡수된다면... 더이상 얘기하지 않아도 모두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자면, '아직 알지 못하는 독성물성을 과도하게 흡수할 우려가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지금까지 궐련형 전자담배의 일종인 아이코스의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과학적으로 규명된 것은 없기에 특정 결론을 단정하기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조사인 한국필립모리스에서는 현재 적극적으로 부작용 사례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수행한 3개월 단기 임상시험 보다 더 장기간의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다고 하니, 고민되시는 분들은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럼 저는 더욱 재미있고 유용한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담배든 궐련형 전자담배이든, 담배는 모두 만병의 근원임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2019/06/04 - [건강정보] - 사후피임약 술 먹고 복용해도 괜찮나요? 사후피임약 가격도 함께 체크하세요!
2019/06/03 - [건강정보] - 항생제 술, 함께 먹어도 과연 괜찮을까?
2019/05/26 - [건강정보] - 술먹고 속쓰릴때, 술먹고 얼굴 빨개짐 있으시다면 꼭 알아두세요!
2019/05/12 - [생활정보] - 숙취 속울렁 심할 때 파워에이드 숙취해소법 강추합니다!
2019/05/07 - [생활정보] - 주차스티커 떼는법, 소중한 앞 유리창을 보호하세요!
2019/05/09 - [생활정보] - 퇴직금 계산방법,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로 쉽게 따라해보세요!
2019/04/13 - [생활정보] -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