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향초 발암물질, 캔들 잘못 사용할 경우 목숨이 위험하다고?!

by °* 2020. 2. 1.

캔들워머 발암물질,  캔들 워머 환기,  디퓨저 발암물질,  양초 탈취,  양초 난로 효과,  양초 검은 연기,  캔들워머 미세먼지,  양초 제습 원리,  천연 양초,  양초 가습기,향초,향초캔들,천연향초,향초 워머,향초만들기,인센스스틱 발암,향초 터널링,향초 사용법,양키캔들 발암,소이캔들


여러분 안녕하세요. Dr.만물입니다. 여러분은 프로포즈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무엇을 떠올리시나요? Dr.만물은 캔들과 장미꽃잎으로 이뤄진 꽃길과 커다란 하트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이렇듯 캔들, 혹은 향초는 로맨틱한 분위기를 낼 때 이외에도 공간의 악취를 없애고 향기로 채우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향초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아래의 내용을 잘 참조하셔서 유용한 향초를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사용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 ::

#1. 흔적없는 암살자, 일산화탄소

향초를 비롯하여 캔들, 양초 등 불을 연소시켜 사용하는 제품들에게는 위험한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화재의 위험을 제외하더라도, 불완전연소 시에 발생하는 일산화탄소가 대표적인 위험물질 입니다. 물질이 완전히 불에 타게되면 물과 이산화탄소만 남게 되는데요, 실제 연소 시에는 이렇게 완벽하게 연소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불완전연소가 일어나게 되고 제대로 타지 못한 찌꺼기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대표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일산화탄소 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폐로 들어온 신선한 산소를 몸 속 곳곳으로 전달하는 고마운 택배기사님들이 계십니다. 바로 적혈구 안에 들어 있는 헤모글로빈 성분인데요, 폐에서 산소와 결합한다음 세포에 간 다음 산소와 분리되는 기막힌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소와 헤모글로빈이 너무 강하게도, 그렇다고 너무 약하게도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절묘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이 아마도 생명의 신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일산화탄소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헤모글로빈과 너무나 강하게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일산화탄소는 세포에서도 떨어지지 않고 상시 헤모글로빈과 결합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산소는 결국 세포로 전달되지 못하게 되는데, 가장 먼저 뇌가 피해를 입어 의식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중에 30대 이상이시라면 연탄사고로 인해 많은 가정이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던 시기가 있었음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 연탄사고도 연탄의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발생한 일산화탄소가 침실로 유입이 되어 발생하는 끔찍한 사고이지요. 캔들이나 향초를 켜고 주무신다면 연탄중독과 같은 상황을 만들 수 있으니 여러분은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캔들워머 발암물질,  캔들 워머 환기,  디퓨저 발암물질,  양초 탈취,  양초 난로 효과,  양초 검은 연기,  캔들워머 미세먼지,  양초 제습 원리,  천연 양초,  양초 가습기,향초,향초캔들,천연향초,향초 워머,향초만들기,인센스스틱 발암,향초 터널링,향초 사용법,양키캔들 발암,소이캔들작은 향초라도, 불을 사용할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2. 기타 유독한 물질이 가득한 캔들의 연기

캔들의 위험성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향초 사용시 발생하는 연기에서는 매우 다양한 화학물질이 발생하는데요, 일산화탄소 외에도 이산화질소나 포름알데히드 등의 물질도 발생한다는 사실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먼저 이산화질소는 산성비의 주범으로, 인체에 노출 시 폐나 기관지, 그리고 눈 등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름알데히드는 박제 등을 위해 생물의 시체를 방부처리할 때 주로 사용되는 포르말린의 주 성분 입니다. 눈이나 목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기억상실까지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물질입니다. Dr.만물도 대학원생 시절에 실험을 잘못해서 고농도의 포름알데히드 증기에 노출된 적이 있습니다. 순간 1~2분간 앞이 깜깜해지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현상을 겪은 적이 있는데, 지금 생각해도 너무도 아찔한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듯 이러한 화학물질은 알게 모르게 장기간 노출될 수록 더욱 여러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

#3. 캔들 안전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앞서 향초의 위험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Dr.만물은 개인적으로 집 안 등의 밀폐된 공간에서 향초나 캔들을 사용하지 않으시길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포즈(!) 등 피치 못한 사정으로 꼭 사용을 하셔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수칙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 입니다. 가급적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밀폐된 방에서 사용하실 경우 가급적 짧은 시간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향초의 연기에는 공기보다 무거워 바닥에 깔리는 유해물질도 많기 때문에 바닥에 누워있거나 앉아있기 보다면 어느정도 바닥과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선 자세나 의자에 앉은 자세를 취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캔들워머 발암물질,  캔들 워머 환기,  디퓨저 발암물질,  양초 탈취,  양초 난로 효과,  양초 검은 연기,  캔들워머 미세먼지,  양초 제습 원리,  천연 양초,  양초 가습기,향초,향초캔들,천연향초,향초 워머,향초만들기,인센스스틱 발암,향초 터널링,향초 사용법,양키캔들 발암,소이캔들불은 잘 켜는 것도, 잘 끄는 것도 모두 중요합니다!!


두번째로 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입니다. 연기는 향초를 끌 때 순간적으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입김을 후 불어서 끄게되면 순간적으로 불완전연소가 강하게 일어나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향초를 끌때는 전용 제품인 스너퍼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기를 차단하여 불을 끄는 방법으로, 불완전연소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연기의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팁으로는, 캔들이나 향초를 사용하시지 말라는 점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분위기를 내는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LED 라이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가까이에서 자세히 보지 않는다면 실제 향초와 큰 차이도 안날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지요. Dr.만물도 LED 라이트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프로포즈를 했으니(?) 여러분도 걱정없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향기를 목적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페X리즈 등의 전용 탈취제 등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냄새 분자가 불에 타면서 유해한 물질을 만들어낼 수도 있을 뿐더러, 향이 강한 캔들 제품들은 부가적인 물질이 많이 들어가 있어 더욱 유해물질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

지금까지 캔들을 비롯한 향초, 양초 등을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최근에는 대체할 만한 제품이 많기 때문에 밀폐된 실내나 집안에서는 사용하시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사용하실 경우에도 필수로 환기에 대한 부분을 기억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